티스토리 뷰
차이

DDR SDRAM 성능 차이는?

꿈해몽 집현전 2018. 9. 2. 01:00















DDR1, DDR2,DDR3,SDRAM,DDR RAM은 모두 컴퓨터에 사용되는 메모리 집적 회로입니다. SDRAM (동기식 DRAM)은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최적화 된 클럭 속도와 동기화되는 다양한 종류의 DRAM의 총칭입니다.이 중 DDR SDRAM 성능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DRAM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은 비동기 인터페이스를 갖추고있어 제어 입력의 변화에 ​​최대한 빨리 응답합니다. 



 DDR SDRAM 성능 모두 컴퓨터의 시스템 버스와 동기화되는데 이는 메모리 칩이 비동기식 DRAM보다 더 복잡한 동작 패턴을 가질 수있게 합니다. 참...클럭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간단하게 설명하면 음..모든 명령을 일정한 시간으로 작동하기위한 전기적인 진동을 뜻합니다.

 SDRAM은 일반적으로 동기식 DRAM[1세대]을 말하며, 클럭 사이클 당 한 단어의 데이터만 전송되므로 (단일 데이터 속도) 후속 세대(DDR)보다 느립니다. 변화가 생긴건 2세대 부터인데요. 2세대 동기식 DRAM 메모리칩은 DDR(또는 DDR1)부터 였습니다.

 DDR은 두 배의 데이터 전송률을 의미하며 이는 칩이 클록주기 당 두 단어의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펄스가 상승 또는 하강에서 처리했던 클럭이 DDR은 상승 또는 하강 펄스신호 두가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1세대보다 2배의 효율성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DDR 인터페이스는 클럭 신호의 상승 및 하강 에지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이를 수행합니다.


 2세대 부터는 전원 전압이 결과적으로 2.5 V. 3.3로 감소시키고, 핀수도 달라졌지만, DDR SDRAM과 SDR SDRAM 역방향 호환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1세대 Dram은 SDRAM이라 부르고 2세대부터는 DDR1,DDR2,DDR3이렇게 부르게 된거죠. DDR SDRAM 성능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DDR]        

* 전압: 2.5V

* 속도: 200 MHz, 266 MHz, 333 MHz, 400 MHz        

* 모듈: 언 버퍼 된 184 핀 DIMM; 200 핀 SODIMM; 172 핀 MicroDIMM        

* 출시 연도: 2000 년        

* 데이터 스트로브 :        단일 종결 


[SDRAM]

* 전압: 3.3V

* 속도: 66 MHz, 100 MHz, 133 MHz

* 모듈: 168 핀 DIMM

* 출시 연도: 1993-1997 년

* 데이터 스트로브 : 커넥터의 2 개 노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