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mp4 mp3 변환 및 차이점

꿈해몽 집현전 2018. 9. 16. 01:00















 현재도 음악파일로 많이 쓰는 파일 확장자는 Mp3입니다. 그 이후로 mp4가 나오긴 했지만 주로 소형기기의 동영상을 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 mp4 mp3 변환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요즘에는 무료 인코딩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몇번 만지다 보면 쉽게 변환이 가능하죠.


a. mp4 mp3 차이점은?

 머.. 그리 많은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비디오를 지원하냐 안하냐의 차이가 큽니다. 원래 MP3의 기본 이름은 MPEG – 1 Audio Layer 3이였습니다. MPEG머시기 뒤에 Audio라고 젹혀있습니다. 즉, 오디오만 지원되는 파일이지요. 반면에 MP4의 기본 이름은 MPEG-4 Part 14라고 합니다. MPEG-4 드문드문 들어 보셨을 겁니다. Moving Picture Expert Group, MPEG그룹에서 만든 포멧중에 하나이며 자세한건 생략하고 Video이나Audio을 디지털 데이터로 전송 또는 저장하기 위한 규격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즉, 영상 및 전송규격이며 오디오와 비디오가 같이 있다는 말이죠. 

 이런 mp4 mp3 차이점으로 인해 MP3는 이전부터 Music Player에 많이 사용되었고, Mp4는 휴대용 기기등에서 영상을 보기 위한 포멧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여담이지만 2000년대만해도 스마트 폰이란게 없었고, 그때는 16mB짜리 Mp3플레이어가 최신 기기였던(?) 시절이 있었지요. 그 당시에 고가의 기기라하면 PMP란것도 있었지요. 그걸 들고 학교에가면 친구들이 우러러 봤다는….하하:D 2003년도 이 후 PMP기기에 mp4포멧이 지원이 됐기 때문에 현재도 영상으로 재생되는 포멧이 mp4가 지원이 됩니다.


b. mp4 mp3 변환해보자

 머..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많이 알려진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한번 해봅시다. MP4에서 mp3를 변환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몇가지 설정을 하고 확인버튼만 누르면 되죠.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한번 어떻게 mp4 mp3 변환하는지 알아봅시다.


1. 다음팟인코더로 Mp4-mp3변환하기

 일단 설치파일은 포털에서 다음팟인코더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겁니다.

[순서1]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변환할 MP4 파일을 불러온다. 그런 다음 오른쪽 중간에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을 누른다.

[순서2] 중상단의 [형식]란에 "MP3 오디오 추출"이라는 란을 클릭한다.

[순서3] 아래와 같이 나오게 하려면 중간의 [오디오 코덱]이라는 부분 왼쪽에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하면 나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설정할 부분은 음질이나 샘플레이트인데 음질은 기본 128-192가 적당하고 샘플레이트는 44100이 적당합니다. 많이 올리거나 내리면 기본 원음이 손상이 가기 때문에 필자 생각엔 음질 128과 샘플레이트 44100을 권장합니다. 그런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순서4] 확인을 누르면 오른쪽 하단의 [예상 인코딩 결과]란에 파일은 MP3라 되어 있고 예상 용량도 나옵니다 오디오는 MP3로 설정했으니 mp3이고 128Kbps의 음질에 44100Hz가 설정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폴더를 지정한 후  오른쪽 밑에 인코딩 시작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완료됩니다.

머..이렇게 하는게 가장 빠르고 쉽게 하는 방법인 듯 합니다. 이 프로그램 외에도 간편한 프로그램이 또 있죠.



2. 카카오인코더로 하는법


이것도 동일하게 설치파일은 포털에서 카카오인코더라고 검색하면 바로 밑에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그걸 받아서 사용하시면됩니다. mp4 mp3 변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서1]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그러고 난 후 오른쪽 중간에 MP3폴더에서 MP3문서[아래그림에 노란색칠되어 있는 부분]를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한다.

[순서2] 설정창이 나오는데 비트레이트[음질] 과 샘플링레이트[샘플레이트]를 사용자에 맞게 설정한후 [적용]을 누릅니다.

[순서3] 그리고 난 후 파일추가를 눌러서 Mp4파일을 추가하면 중간에 [생성될 정보]란에 파일이 MP3로 되어 있습니다. 확인 했으면 오른쪽 하단에 변환 시작을 누르면 변환이 완료됩니다.

 둘다 변환하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둘 중에 하나를 설치한 다음 mp4 mp3 변환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