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cpu 온도측정 HWMonitor 란?

꿈해몽 집현전 2018. 9. 20. 01:00















 여름만되면 컴퓨터의 온도는 활화산처럼(?) 올라갑니다. 이럴때 확인해야 될 것이 컴퓨터의 온도가 몇도인가? 체크를 해야하는데요. 직접 온도계를 잴 필요 없이 칩셋에는 온도 측정하는게 있으므로 CPU 온도측정하여 PC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머..메인보드로 봐도 되지만 파라메터값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간편한게 HWMonitor입니다.


1. 온도를 알아보자. HWMonitor란?

* 공식사이트 : http://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 무료/유료: 무료

* 원격 모니터링,그래프 그리기 같은 기능 확장은 Pro버젼을 구매해야함.

 HWMonitor는 CPUID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인데요. 온도측정된 값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팬[Fan]속도 및 전력를 알 수 있기에 간편한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머..다른 프로그램도 비슷하지만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되어 지는 프로그램이라 소개해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이지만 PRO버젼을 따로 두고 있습니다. Pro버전은 원격 모니터링 지원[스마트폰으로 확인가능], 그래프 작성기능 추가, 기타 부가기능[시스템 트레이, 라벨 수정기능..등]이 있습니다.어짜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그래픽카드와 cpu 온도측정값을 알아내기 위함이니 무료버젼을 받아서 봐도 값은 나옵니다.;;

 파일을 받을려면 공식사이트에서 받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공식사이트 외의 프로그램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공식사이트 들어가서 맨 아래부분에 가면 위의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Versions History] 밑의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받으시면됩니다. 참고로 [Setup+English]와 [Zip+English]가 있는데 하나는 설치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압축파일 안에 설치파일이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위와 같은 파일이 있을건데요. 없다면 시작화면에서 찾아보시면 있을겁니다. 파일을 실행해봅시다. 그럼 아래그림과 비슷하게 나올겁니다.

 몇가지 설명을 하면 먼저 우선순위가 [메인보드], [CPU], [저장장치],[그래픽카드]순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메인보드 관련해서 나열되어 집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전압과 온도등이 나열되어 있군요. 메인보드 같은 경우는 기기의 온도를 다 알아야되기 때문에 CPU,그래픽카드, 메인보드 칩셋온도, 팬속도등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메인보드란에 있는것만 봐도 되지만, 그 왼쪽에 적혀있는 CPUTIN같은 명칭이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스크롤바를 내려서 CPU면 CPU 온도측정값을 확인하고, GPU면 GPU 온도측정 값을 확인하면되죠.

 또한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라면 Power전력을 알 수 있다는 점이죠. 가령 게임을 실행하면 전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을 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쓰는 CPU는 연식이 된 CPU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 125W정도 나오더군요. 

 하여튼 사용율도 알 수 있고 그래픽 카드나 CPU 온도측정값을 간단하게 알고자하면 이 프로그램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머..메인보드 CMOS 설정으로 봐도 값을 알 수 있지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