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dvi vga 차이 ?

꿈해몽 집현전 2018. 9. 26. 00:45















음...아득히 먼 옛날(?)에는 VGA라는 커넥터를 많이 사용했는데요. 흔히 학교에 강의 프레젠테이션 할때 오래된 노트북인경우 VGA를 프로젝터에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그만큼 선생님이 노트북을 오래 사용했다는 얘기도 되지만 아직까지도 드문드문 사용하는게 VGA이죠. 그런데 DVI라는것도 있습니다. dvi vga 차이는 무엇일까요? VGA의 V는 비디오(Video)의 약자일거라 대부분 생각할거고 DVI의 D는 Digital이라고 생각할겁니다. 과연 맞는지 알아볼까요??

 흠...사실 VGA는 사양되다시피한 커넥터입니다. 왜냐하면 신호나 해상도 표현이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DVI도 한계가 있어서 DVI-D,DVI-A,DVI-I등 개선을 했지만 그것도 역부족이지요. 그중에 어디선가 나타난게 HDMI입니다. 고해상도와 DVI VGA에는 없는 음성지원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고해상도*선깔끔*음성지원이라는 측면에서 HDMI를 사용하는 기기가 많아 졌습니다. 소형기기는 Mini Hdmi라는 커넥터를 사용하죠.

 참고로 이처럼 강점만 많을것 같은 HDMI는 한가지 단점이라면 HDCP라는 기능과 라이선스죠. 즉, 개발진들은 돈내고 사용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간단히 말하면 HDCP라는 기능으로 영상이 나오는 기기가 있고 안나오는 기기가 있다는 말입니다.  정품 보호차원에서 만들었다고는 하지만 게임기를 인터넷방송으로 사용하는경우 HDCP라는 기능때문에 화면이 안나오는경우가 생기죠. 이는 우회가 있긴하지만 뭐...주제에 벗어나는 얘기니 생략하겠습니다.

 자..먼저 VGA를 알아봅시다. VGA, Video Graphics Array의 약자입니다. IBM사에서 1987년에 제정한 아날로그 방식의 컴퓨터 디스플레이 표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아날로그입니다. 아날로그 방식이기에 아놀로그 신호의 모니터를 사용했던 시기에 생겨난 커넥터이지요. 대표적인게 CRT모니터 입니다. 음...머리가 큰(?)모니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아래 그림처럼 말이지요. :D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생깁니다. VGA가 아날로그인데 커넥터는 DVI VGA 다있지???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 개가 있는이유는 VGA신호는 아날로그로 변환해서 보내주면 되기 때문에 컴퓨터나 모니터에는 DAC[Digital-Analog-Converter], ADC[Analog-Digital-Converter]가 있어서 변환을 해주기 때문에 둘다 존재하는 이유죠.


 가령 컴퓨터*모니터 둘다 디지털기기면 컴퓨터에서 모니터로 신호를 보내면 [DAC]->[VGA케이블(아날로그)]->[ADC]->모니터 출력순으로 되죠. 뭐..대략적인 흐름이 그렇다는거지 그안에 세부적으로 또 많습니다. 이정도만 알면 될듯 하네요. 여기서 알아야하는건 이 변환과정에서 해상도가 손상이 갈수 밖에 없습니다. 디지털 보다 아날로그가 더 민감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VGA는 해상도가 그리 높진 않고, 커넥터 길이도 길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펌웨어나 기기 개발자들이 연구용으로 사용하는 커넥터로 많이들 씁니다. 거의 다 완성됐다 하면 Hdmi로 넘어가긴 하지만요.

 다음으로 DVI를 봅시다. Digital Visual Interface라고 합니다. 첫두에 디지털이라고 들어갔기 때문에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입니다. HDMI가 없던 시절에는 각광 받던 커넥터였고 DVI-I커넥터인경우 아날로그도 지원 됐기 때문에 VGA커넥터의 대체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VGA-DVI 젠더[또는 어뎁터]가 생길 수 있었던거구요.


 아까위에서 아날로그는 신호를 변환해서 다시 디지털로 변환하기 때문에 여러 환경요인으로 화질에 손상이 간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해상도가 높지 않은데요. DVI같은경우에는 디지털이기 때문에화질손상이 거의 없으며 1920x1200까지 안정적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2K 4K같은 고 해상도 모니터가 나오는데 DVI-D[듀얼링크]를 사용했을 경우 2K[ 2048*1536]까지는 안정적으로 보여줍니다. 다만 듀얼링크가 아닌데  2K모니터를 연결하는경우 글자까 깨지거나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출력이 더디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죠. 하여튼 DVI는 최대 2K까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이제 vga dvi의 차이점은 뭘까? 생각해보면 대력적으로 떠오를겁니다. VGA는 아날로그고 고해상도가 아니며 디지털기기에서 디지털기기로 전송시 DVI보다는 화질 손상이 있다는 점이고, DVI는 고해상도[듀얼링크 방식일시 2K까지 가능]이며, 화질 손상이 많지않으며 디지털/아날로그 두가지가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뭐..이 두개만 봤을때는 dvi vga 차이가 이렇습니다. 그 이후로 DP와 HDMI가 생기긴 했지만 그래도 아예 안쓰는 커넥터는 아니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