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블루레이 dvd 차이 정리

꿈해몽 집현전 2018. 9. 26. 01:46















CD는 Compact Disk-Read Only Memory 약자 입니다. 그 D라는게 Disk의 약어이며 외국에서는 블루레이라 부르지않고 BD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블루레이 dvd 차이는 참 많이 나기 때문에 DVD는 개인용으로 많이 쓰지 않는 저장장치입니다. 음..블루레이가 없었던 시절만해도 CD용량의 4-5배 정도의 용량을 가졌던게 DVD 였기 때문에 DVD를 주력으로 사용했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그때 당시 하드디스크가 최대로 큰게 500GB였으니…

 머..여튼 CD가 주력이였던 시절에는 DVD가 우세였고, 이제는 블루레이가 바턴을 들고 뛰어다니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장용량이 커지고 광디스크 셀 간격도 세밀해졌지만, 셀간격이 좁아지면서 CD에 간단한 스크레치가 있으면 DVD는 패치툴등으로 복구가 어느정도 가능했지만 블루레이는 대량으로 파일이 날라가는 파일 손상의 위험성은 높아졌죠. 이제는 CD는 사양길에 접어들고 DVD는 용량이 작을떄 사용하고 블루레이는 용량이 아주 클때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 블루레이 dvd 차이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 목차 -



    1. 용량

     블루레이는 보통 25GB[싱글레이어], 50GB[듀얼레이어] 최근에는 BDXL이라고 100GB까지 지원되는 것도 있습니다. 반면에 DVD는 4.7G/8.5GB정도의 용량을 가집니다. 서두에서도 얘기 했듯이 용량이 커지면 그만큼 한CD에 저장할수 있는 공간이 많아진다는 점에서 좋지만 중요한 것은 스크레치가 안 나야되고 온도 유지 및 보관도 잘해야 된다는 점이겠죠.

     

    2. 레이져 쏘는 파장

     음...블루레이가 왜 블루레이인지 모를겁니다. 블루레이는 흔히 "CD를 굽는다"에서 굽는 행동을 하는 레이져의 파장이 블루 바이올렛 레이져라서 그 블루 레이져를 가져와서 블루 레이라합니다.

     참고로 영어로는 BD라고는 하지만 그 속뜻은 Blu-ray입니다. 어라? Blu라고 해서 오타인것 같지만 사실 블루레이는 blu-ray가 맞습니다. 개발은 소니에서 했는데, 영미권에서 단지 일반 명사[blue와 ray]라는 이유로 상표등록을 거절당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종이, 가위 이런 명사를 상표로 등록하면 당연히 안되겠죠? 하하;; 그래서 블루레이는 뒤에 e를 제외하고 등록을 하게됐고, 결론적으로 Blu-ray가 되었죠.


    3. 동영상 최대 비트레이트

     이 부분은 아시는 분들은 아실거고, 모르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텐데요. 바로 비트레이트 입니다. 동영상에서 비트레이트는 적당히 있으면 화질이 깨끗해보이고, 대신 파일이 무겁고, 비트레이트가 적으면 영상에 각이 생기며 화질이 지저분해보이고, 파일이 가볍습니다.

     하여튼 적당한 비트레이트가 중요하죠. 최근에 1O8O,72O,48O 또는 FHD,HD,SD이런 단어를 유툽에서 많이 접해보셨을겁니다. 이런 단어들은 영상의 크기에 관련이 있지만, 그 크기로 인해 전송속도에 차질이 없어야되기 떄문에 비트레이트도 자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비트레이트 관점에서 블루레이 dvd 차이는 어떨까요??


     먼저 DVD를 볼까요? DVD는 먼저 최대 해상도가 48OP입니다. 의외로 저화질인데, 당시에는 UHD TV, FHD TV같은 제품이 없었던 시절이기 때문에[거의 없다고 해야겠죠? 개발은 하고 있었기에] 그 당시에 최고 화질이 480P였습니다. 다만 PC는 FHD 해상도가 갓 나오던 시절이였지요. 머..여튼 최대 비트레이트는 11.08 Mbit/s[Raw일때]인데요. 유툽에서 권장 비트레이트가 500-2,000Kbps정도되니 의외로 화소대비 높은 비트레이트입니다.

     다음 블루레이를 볼까요? 블루레이는 1O8O의 FHD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28 Mbit/s는 넘어야되는데요. 최대 비트레이트가 53.95Mbit/s[Raw일때]정도 됩니다. 그래서 고화질의 영상을 TV로 볼때 고화질 출력이 되니 화질이 깨끗하겠지요.


    4. 디스크 콘덴츠 보호 시스템은??

     보통 DVD나 블루레이 같은경우 보호 시스템이라하여 콘텐츠 복제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사용안하면 파일이 보이겠지만 설정을 해놓으면 복제가 불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DVD보다 블루레이가 한장에 용량이 많기 때문에 암호가 풀려버리면 콘텐츠에 있는 내용이 고대로 복제가 되겠죠. 그래서 암호화가 강화된 알고리즘이 여러 개발되고 있지요. 블루레이는 AACS-128bit 가 있고, DVD는 CSS 40-bit가 있습니다. 이상 블루레이 dvd 차이에 대해 서술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