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캐러웨이 기대효과 및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8. 10. 4. 00:18















carum carvi이라고도 불리는 캐러웨이는 미나리과 초본식물입니다. 씨앗과 같은 외형이지만, 5mm 정도 크기에 씨앗은 약간 평평한 타원형을하고 있으며 외형은 커민과 비슷하지만 향기는 전혀 다르며 특유의 달콤하고 강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신맛에 가까운 향수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샐러드와 드레싱,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의 신맛 요리에 어울립니다. 계피 등과 혼합하여 고기의 냄새 없애는데도 사용됩니다.

 캐러 웨이는 구우면 고소한 향기가나기 때문에 빵 등에도 사용되고, 분말 케이크 · 쿠키 치즈 요리 등에도 이용됩니다. 특히 사과와 궁합이 좋아 잘 구운 사과 애플 파이, 사과 소스, 사과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캐러 웨이는 연인이나 물건을 잡아두거나 결합하는 힘이 있다고 믿어져 씨앗을 넣은 물건은 도난을당하는 일은 없었다 일화도 있습니다. 또한 연인을 잡아두거나 결합하는 힘이 있다는 믿음에 미약 재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캐러 웨이(carum carvi)에 포함되는 성분과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캐러 웨이 새잎은 파슬리와 당근과 비슷한 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캐러웨이 열매는 상쾌한 향기를 갖고 부드러운 단맛과 약간의 신맛에 가까운 향을 느낍니다. 이 향기의 주성분은 유기 화합물의 일종 카르본[Carvone]와 리모넨[Limonene]에서 정유 중에 카르 복실가 약 50~60%, 리모넨이 약 4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 소화를 촉진시킨다

 유럽이나 인도에서는 캐러 웨이 씨앗 분말을 배합한 음식은 주로 소화 불량 예방을 위한 식후음식으로 먹어 왔습니다. 캐러 웨이의 향기 성분은 지방 연소 효과가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 이나 신장 기능 촉진하는 작용도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b) 장내 환경을 정돈 및 구취 예방

 이 열매는 소화 불량, 식욕 부진, 복통에 사용됩니다. 특히 장내 가스 제거 작용이 뛰어나 같은 작용을하는 회향과 아니스에 비해 그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건위 효과도있어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캐러 웨이 씨앗을 그대로 먹으면 구강 청량제와 탈취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식후에 캐러웨이 씨앗을 씹거나 캐러 웨이 티를 마시는 습관이 있습니다. 또한 정유는 구취를 예방하고, 살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구강 청량제와 가글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c) 진정 효과 

 캐러 웨이의 향기 성분은 진정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캐러 웨이에 포함된 리모넨의 향기 성분은 호흡을 통해 신체에 들어가 두뇌에 휴식시에 발생하는 알파파파가 나오기 때문에 마음의 긴장과 정신적 피로를 회복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캐러웨이를 사용한 과자를 먹고 목욕을 하면 휴식 효과 증가되기 때문에 건강한 매일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