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오크라 효능 3가지와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8. 10. 6. 01:33















오크라는 아욱과 속하는 속씨식물입니다. 독특한 끈기가 있고 이 끈기 성분 중에는 펙틴과 뮤신은이 있습니다. 둘다 정장 작용이 있으며, 펙틴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더위해소와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오크라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오크라에 포함된 성분과 효과 

 독특한 끈기 성분은 수용성 식이 섬유의 펙틴과 다당류의 뮤신 입니다. 이 외에도 오크라는 더위 예방에 도움이 비타민 B 군, 비타민 C, 비타민 A,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 및 피로 회복

 이 음식에 포함된 펙틴은 당분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 오크라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인슐린의 분비가 저하되어 당뇨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펙틴은 위벽을 보호하고 단백질 의 흡수를 도와 체력을 강화 해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1, 비타민 C, 칼슘, 철 등이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어 에너지공급을 원할하게 도와주고 피로 회복과 미네랄 보충에 도움이됩니다.


b.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또한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체내에서 담즙산과 음식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작용합니다. 또한 뮤신은 지방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이러한 효과를 기대 할 때는 수용성이므로 물에 오래 담가거나 너무 삶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c. 위염을 예방 및 변비개선

 위염이나 위궤양은 위액 중의 강한 산에 의해 위 점막이 염증이 붉어 지거나 위장을 보호하는 점막이 자극됨으로써 발생합니다. 뮤신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돕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고기나 생선과 함께 먹으면 위장의 부담이 가벼워집니다. 또한 펙틴은 장내 선인균 증식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장내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며 변비개선에 오크라 효능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