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알리인 효과 세가지는 뭘까요?

꿈해몽 집현전 2018. 10. 6. 02:36















성분중 알리인은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유황 화합물입니다. 유황 화합물은 마늘과 대파, 양파, 부추 등의 백합과의 채소나 양배추와 무, 고추 냉이 등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있는 강한 냄새를 가진 물질입니다. 마늘이나 파 등의 알리인을 포함한 재료는 알리 인과 알리 인을 분해하는 아리나제라는 효소를 포함한 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리 인은 거의 무취의 물질이지만, 이러한 재료를 조리하여 각각의 세포가 손상되어 알리 인과 아리나제가 접촉하여 알리 인이 분해됩니다. 알리 인이 분해되면, 마늘 특유의 강한 냄새의 원인이되는 물질 인 알리신이 생깁니다.


- 피로 회복 효과 

알리 인이 많이 들어있는 마늘은 자양 강장과 피로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스태미너가 붙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것도 알리 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 인은 조리에 의해 분해되어 알리신이 체내에서 비타민 B1과 결합합니다. 

 비타민 B1 은 설탕의 대사를 촉진하고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비타민 B1을 체내에 오랫동안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효과를 지속시킵니다. 이 기능에 의해, 알리인은 비타민 B1의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피로 회복을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효과 

알리 인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혈액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혈류가 나빠지면 혈관에 부담이 되어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계속 방치하면 동맥 경화되거나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생명에 관련되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리 인은 혈액이 과도하게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전을 용해하여 혈액을 원활하게합니다.

또한 지방질의 과잉 섭취에 의해 혈중 중성 지방과 나쁜(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고지혈증도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지질과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성분이지만, 혈액에 과다하게 있으면 활성 산소에 의해 산화되거나 혈관이 딱딱하게되어 동맥 경화 가능성도 있습니다. 알리인은 혈액에있는 지방의 연소를 활발하게하고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 

알리 인이 분해 됨으로써 알리신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스트레스와 자외선, 흡연 등으로 인해 증가하고 과도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되는 물질입니다. 

 특히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활성 산소의 양은 훨씬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사회에 사는 현대인은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입어 쉽습니다. 알리 인은 항산화 력을 가진 알리신이되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이 같은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