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gif 용량 줄이기 gif89란?

꿈해몽 집현전 2018. 10. 26. 09:00















 음..일반적으로 파일 확장자가 gif인경우는 여러장을 재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성은 없지만 애니메이션을 동작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흔히 말하는 움짤이라는 그림의 파일확장자가 gif입니다. 이번에는 gif 용량 줄이기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은 참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정리해볼까합니다.

 먼저..서두에서 gif의 약자는 무엇일까요? G는 그래픽일거고 I는 이미지일거고 f는 파일이거라 추측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Graphics Interchange Format입니다. 원래 JPEG처럼 압축을 해서 빠르게 전달할 목적으로 개발 되었지만, 256색으로 제한 된 색때문에 현재는 JPEG가 사진파일 전송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죠. 



 사실 GIF라고 말하면 정적인 gif파일을 지칭하는데 흔히 움직이는 gif파일이라고 하면 gif89가 정확합니다. 설계한곳은 아는사람은 안다는 넷스케이프사입니다. 윈도우98시절 필자도 애용하던 브라우져가 넷스케이프였는데 지금은 추억속으로 사라진 프로그램이기도 하지요. 하하:D

이 gif89가 만들어지고 난 후 부터 동적인 화상을 보여주는 파일 확장자로 알려지게 됩니다. 브라우져에서 대표적인게 바로 배너이미지 였지요. 이 때 자연스럽게 생겨난게 gif파일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사람이 달려가는 그림을 집어넣는게 초보적이였고 고수들은 건물을 부수고 날라다니고 뛰고… 한층 위의 능력(?)을 보유한 사람들은 1인칭 FPS를 보방하는 애니메이션도 만든걸 본적이 있네요. 오래된 기억이긴하지만요…;;

 


자.. 이 gif 용량 줄이기를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이다보니 한장한장의 품질을 떨어 뜨리기는 힘듭니다. 다만 파일크기를 일괄적으로 줄여 용량을 줄일 수 있죠. 가령 동영상을 찍는데 FHD로 찍는것과 HD로 찍는것의 용량이 다른것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gif같은경우는 이미지의 픽셀이 제각각이다보니 딱 정해진 규격의 사이즈가 아닙니다. 그래서 비율로 줄이는게 편하지요.비율로 이미지 크기를 줄일 수 있는게 알씨가 있습니다. 뭐...다른 프로그램[포토스케이프]이 있긴하지만, 기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참고로 서두에서 gif라는 정적인 이미지가 있고, 그 이후로 gif89라는 동적인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파일이 만들어졌다고 했습니다. 외국 응용 Sw같은경우 일부 프로그램은 파일 용량을 변경하면 애니메이션이 안움직이는 경우는 정적인 이미지로 변환시켯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겁니다. 필자가 알씨나 포토스케이프를 해본결과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므로 사용하셔도 될듯 싶네요.

 

일단 테스트 파일이 있어야겠군요, 일단 아래 그림과 같은 gif파일이 있다고 합시다.

알씨를 기준으로 먼저 설명하면 파일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R)]을 확인하고 클릭합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가 뜰껀데요. 여기서 왼쪽 상단에 보시면 크기란에 [비율로 조절하기]란 부분이 있습니다. 비율을 알맞게 설정을 한 다음 창 바로 아래에 [미리보기(P)]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하시고 알맞다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전체 이미지의 픽셀[또는 크기]를 줄였기 때문에 위의 비율만큼 크기도 줄었을겁니다. 가령 500 Kb이면 50%줄였다면 250Kb정도 나갑니다.

 참고로 250Kb처럼 딱 맞아 떨어지는 값이 안나올겁니다. 이유라면 파일 앞에 여러기능을 적는 부분이 코드란이 있는데 거기서 차지하는 용량이 있기 때문에 생각한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하하 :D

이제 포토스케이프 경우 gif 용량 줄이기는  GIF애니메이션 기능으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알씨와 비슷하게 오른쪽 중앙에 보시면 크기조절란이 있습니다. 비율로 조절이 가능하며 위에는 미리보기[또는 웹브라우져 미리보기]란과 저장하기가 있습니다.

크기 조절을 알맞게 설정하시고 저장을 하면 파일용량이 줄어 들겁니다. 참고로 포토스케이프 같은 경우는 GIF파일을 시간 및 그림 추가 삭제가 가능해서 여러모로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필자는 크기를 줄일때는 알씨를 많이 사용하지만 gif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수정할때는 오히려 포토스케이프 쪽을 자주 사용하게되네요. 프로그램도 무거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떄는 유용한 것 같네요. 여기까지 gif 용량 줄이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