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윈도우10 시작메뉴 먹통일때

꿈해몽 집현전 2018. 11. 2. 23:17















 그..시작이라는 버튼때문에 윈도우8부터 말도많고 탈도 많았지요. 윈도우10은 아직도 수시로 업데이트 할 정도로 버그도 많이 있고 불안정할때가 있는데요. 가끔씩 윈도우10 시작메뉴가 동작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무엇때문에 시작메뉴가 멈추는지 알아봅시다.


1. 만병의 근원은 바로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및 핵이다??

 네..대부분 그렇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움직이는데 시작메뉴만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경우 키보드보안프로그램이나 게임쉴드 때문에 그렇다고 봅니다.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같은 경우 윈도우 7인경우 아무 영향을 주지 않지만 왠일인지 윈도우10[필자도 사용함]에서는 가끔씩 안나올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시작버튼을 누르면 나올때가 있습니다.

  또 다른 얘기로 게임쉴드인데요, 흔히 게임 실행하기전 작은 보안프로그램이 나타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쉴드 같은경우 매크로 및 후킹을 막기 때문에 여러 알고리즘을 만들어 놓고 있는데 아마 윈도우10 시작메뉴를 팝업[Pop-up]으로 간주하여 윈도우10에서만 실행을 못하게 만드는 듯 하네요. 머..어디까지나 필자 생각이지만요. ;;게임하다가 화면전환을 하고 시작버튼을 눌렀는데 시작화면이 안나오는 경우, 게임쉴드 때문이므로 게임만 종료하면 시작화면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2. 문제가있나? Powershell로 스캔을 해보자.

 

 게임도 안했는데 시작화면이 안뜨면 시작 기능이나 다른 기능의 충돌로 깨지면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럴땐 깨진 파일이 있는지 검사하면되는데요. 바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해보시면됩니다. 참고로 Powershell을 사용할건데 관리자 권한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아니면 SFC 명령어가 동작이 안되니 참고바랍니다.


[순서1] 윈도우10 시작메뉴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고 [Windows PowerShell]오른쪽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한다.


[순서2] 그러면 상단제목이 "관리자: Windows PowerShell"라도 되어 있을겁니다. 그러면 명령어로 SFC /scannow를 입력합시다. 3-4분정도 소요됩니다.


이러면 대부분 윈도우 파일중 깨진것을 확인하고 복구해줍니다.


3. 만병통치약은 재부팅???

 꼭 만병 통치약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부팅하자마자 시작화면을 누르면 나오는 경우, 여러 작업을 하다 도중에 응용프로그램 때문에 시작화면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부팅을 하시고, 시작버튼을 누르면서 재부팅하기전 했던 작업 및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머..대부분의 보안프로그램이 작업 및 활동에 영향을 주는 버그가 많기 때문에 보안프로그램 위주로 보시면 될듯 싶네요.


 이래도 안된다면 재설치나 악성코드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랜섬같은게 유행이니 이래도 윈도우10 시작메뉴가 나오지 않을시 차라리 재설치를 하시는게 현명할 듯 싶네요. 악성코드감염에 의심이 되면 본인의 컴퓨터에 누군가 볼 수 도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의심하는건 나쁠건 없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