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갤로퍼 소음 문제 몇가지 알아보자

꿈해몽 집현전 2018. 11. 3. 02:00















 필자는 갤로퍼 2 인터쿨러를 타고 다닙니다. 2014년 7월달쯤에 고속 주행시 덜덜덜 거리는 소리가 들렸지만 오래되서 그런가보다 하고 계속 주행 했지요.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니 갤로퍼 소음이 너무 심해서 결국 정비소로 갔습니다. 문제는 기어 샤프트의 유격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였습니다. 기어 샤프트 유격을 간단히 비유하면 남여가 끌어안는 구조로 맞물려져있는데 그게 팔쪽이 조금 휘게 되어버리면 원심력 때문에 고속 회전시 소리가 나는거라더군요. 차종마다 소음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그 중 몇가지 추려 봤습니다.

 

1. 차량시동을 건 후 가속페달을 밟으면 끼익~~~~~~하는 소리가 나는경우

 일단 시동을 처음 건다음 중립기어[N]에 놓고 페달을 살짝 밟으면 소리가 끼익~익~익~이런 소리가 나는경우 벨트 장력이나 벨트의 균형이 안맞아서 소리가 나는거랍니다. 주로 소리가 나는 부위는 발전기에 물려있는 벨트에서 소리가 나는데 장력이 제대로 안맞으면 소리가 납니다. 이 부분은 발전기 위치가 시간이 가면서 이동한다던지 벨트교체를 한지 얼마 안됐을때 발생되는 갤로퍼 소음 문제이기도 합니다. 정비소에서벨트 장력 좀 봐달라고 하면 10-20분안에 고쳐줄겁니다. 너트를 풀고 조이면 되기 때문인데 무엇보다 벨트 장력세기가 중요하기때문에 전문 정비사에게 맡겨서 고치는게 좋죠. 


2. 80Km이상 주행시 의사소통이 안될 정도로 소음이 날때.

 이건 필자가 겪어봐서 압니다.;; 이 상황을 일단 최소 80Km를 넘었을때 발생되는데요. 소리가 우웅~하고 의사소통이 안될정도로 크게 들리면 이 문제와 동일하죠. 필자도 처음에는 소음이 그리 크지 않았기에 괜찮나보다하고 계속 주행을 했는데요. 어느순간부터 차량이 부서질정도로 소리가 커서 정비소 갔더니 기어봉 유격이 생겨 소리가 발생된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정비사분이 기어봉의 연결부분은 살짝만 건드려도 툭하고 소리가 나더군요. 이걸 고치고 나서는 소음이 자동차 바퀴에서 나는 소음밖에 안나는데요. 기어봉 연결부분을 고치려면 대략 20만원들고, 고치면 상당히 조용해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놀랄겁니다. 갤로퍼가 이렇게도 조용했나? 싶더군요. 하하:D 이런 상황에 직면했으면 정비소에서 기어봉 유격좀 봐달라고 하면 대부분 보고 교체하는걸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기어봉 망가지면 차가 안가기 때문이겠죠. 


3. 저속 주행으로 가고 있는데 끼이익=[쉬고]=끼이익=쉬고=[끼이익]하는 소리가 날때

이때는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나는걸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할 시기를 넘었거나, 패드가 손상이 됐을 경우 소음이 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비소에서 차량을 올린후 밑에서 잠시 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한번 점검을 받아보시는것도 좋겠네요.


4. 자동차 앞에서서 보닛을 힘껏 눌르면 끼지직 하는 소리가 나는 문제 


 이 부분은 로워암,선체 하부를 받쳐주는 스프링 문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차체 앞쪽 높이가 낮아 졌을때 선체와 스프링이 너무 부딧쳐 나는 문제일 수도 있죠. 제 차량도 앞쪽이 낮아 방지턱을 넘어가면 소리가 났는데요. 정비소에서 토션바라고 차체를 약간 올려주는 조절레버가 있습니다. 그걸 수정을 해서 앞과뒤의 높이를 동일하게 하니 방지턱을 넘을때 전보다는 부드럽고 부딧치는 소리도 안나더군요. 그렇지만 갤로퍼는 갤로퍼입니다. 서스펜션이 단단하기 때문에 갤로퍼 소음이 없어지고, 조금만 좋아지는것도 감지덕지 해야지요. 

다른예로 고무부싱이 있습니다. 왠만하면 눈으로 보이는 부싱에는 소리가 크게 나지 않는데요. 고무전용 방청제나 구리스를 발라주면 소음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내부에 있는 부싱 가령 볼조인트의 부싱은 내부에 있기 때문에 구리스가 마르거나 적으면 소리가 납니다. 보통 눈에 보이는 부분에 고무부싱을 구리스를 발랐는데 소음이 계속된다면 볼조인트 구리스가 말라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어를 중립으로 정렬하고 운전석이나 조수석을 열어 힘껏 흔들어보세요. 어느한쪽이 소음이 클겁니다. 그 다음 볼조인트에 구리스를 바르면됩니다. 아예 새걸로 가는건 대부분 갤로퍼가 세월에 흔적에 굳는경우가 많아서 용접기로 뜯어야합니다. 그냥 구리스 바르는게 좋습니다.


5. 정리하면...

 오래된 차일수록 오래된 부품이므로 교체안한 기기는 고장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소음이 나면 점검하는걸 권장드립니다. 뭐...차량을 구매한 값보다 수리값이 더나가는게 중고차지만 오래 타려면 어쩌겠습니까? 고쳐야지요. ㄷㄷ; 또한 운전자는 사람을 생명을 쥐고 있는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차량이 안전해야 사람의 안전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시 차량점검은 중요한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