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요오드 많은 음식 섭취량은?

꿈해몽 집현전 2018. 11. 30. 06:00















사람은 밥을 먹어야 살 수 있죠. 바로 의식주의 식(食)입니다. 오래 살려면 먹는게 중요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하게 살자라는 사람이 늘면서 성분에 대한 검토와 골라서 사먹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 중에 미네랄 중에 요오드가 있습니다. 요오드 많은 음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일 권장 섭취량은 어떻게 될까요?


1. 없어서는 안될 성분중에 하나 ★

영양소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의 다량 영양소가 있고 철,나트륨,마그네슘,셀레늄,요오드등의 미량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필요량 때문에 그렇습니다. 탄*지*단 같은경우 미량 영양소보다 많은량이 필요하고 미량 영양소는 소량필요하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성분중에 하나입니다. 그중에 요오드는 주로 갑상선에 영향을 줍니다.


2. 과도하거나 적으면 몸에 해가된다?

넥타이나 목걸이를 매면 그 목에 걸리는 부분이 갑상선이 있는데 갑상선이라는게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호르몬이 적당하게 있어야 건강한 몸인데 너무과도하면 신진대사가 빨라져서 더위를 쉽게 타거나 얼굴이 쉽게 빨개지거나 흥분하며 불안해집니다. 반대로 너무적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므로 둔해지거나 느려집니다. 또한 여성분이라면 몸이 쉽게 붓고 피로가 많이 몰려오지요. 또한 추위를 많이 탑니다. 이런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재료가 요오드이기 때문에 과다하거나 너무 적은 경우 몸에 해를 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신경써서 "이 음식은 요오드가 많군...안먹어!"라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외로 인간의 몸은 첨단 컴퓨터와 비슷해서 호르몬량을 적당히 조절하고 무엇보다 음식에도 미량 있기 때문에 꾸준히 소량 필요하므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뭐..요구르트에도 있고, 바나나에도 있고 하기 때문에 요오드가 적은 음식보다 균형있는 식단을 만들어 먹는게 오히려 이롭겠죠.



3. 요오드 일일 섭취량을 알아보자!

자… 음식을 알기전에 요오드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얼마일까요?? 답은 150ug[마이크로 그램]입니다. 산모인경우 50ug정도 더 필요한데요. 여기서 맹점은 마이크로 그램입니다. 보통 mg정도가 일반적인데 mg의 천분의 1이 ug[마이크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아주 미량 필요한 성분중에 하나이죠.



이제 요오드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요오드가 많은게 주로 해조류입니다. 김이나 미역같은게 대표적이죠. 1등이 다시마이며 2g에 약 3.6mg정도 되기 때문에 아주 많은 양인데 이 외 에는 김1장에 약 0.071mg/ 생선류는 대략 0.03-0.05mg 정도 됩니다. 과일에도 요오드가 있긴 한데 대략 0.009mg으로 아주 미량이기 때문에 해는 거의 없습니다. 나머지는 유제품인데 0.03mg - 0.05mg정도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바랍니다. 단위는 ug이기 때문에 혼동이 없길 바랍니다. 1mg=1000ug입니다.

음..위의 요오드 성분이 많다고 요오드가 적은걸 먹을려고 하면 음..뭐라해야할게 먹을게 없습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인 경우 과다하면 배출되기 때문에 해가 없습니다. 다만 방사능 요오드 같은건 필자도 아는바가 없기 때문에 축적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어찌됐건 미량이기 때문에 신체 튼튼하고 건강하면 문제가 없죠. 따라서 위의 표의 성분량을 참고하여 균형있는 식단을 만들어 가족끼리 먹는게 오히려 이로울거라 봅니다. 여기까지 요오드 많은 음식 및 섭취량은 얼마인지에 대해 서술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