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코감기에 좋은 음식 다섯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8. 12. 3. 20:14















 환절기에 쉽게 걸리는게 감기 입니다. 봄에서 여름 여름에서 가을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에 걸리죠. 더운날에 감기가 걸리는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의외로 더운날에 감기걸리고 겨울에는 안걸리는 분들도 있더군요. 하하~ :D 이 코감기에 좋은 음식 대부분은 숙면에 도움을 주거나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는 음식이 많은데요. 한번 코감기 걸리면 어지럽고 집중도 안되고 잠도 안오는 삼중고를 겪게되지요.;;; 필자가 코감기에 걸렸을땐 따뜻한 물을 마시거나 몸을 평상시보다 더 따뜻하게 하고 지낸던것 같네요. 그래도 멍함과 집중력 떨어지는건 어쩔수가 없더군요. 감기가 빨리 낫길 기도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1. 당근/호박

 일단 감기라는게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병원균이 침입해 생기는거기 때문에 충분히 휴식을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게 중요한데요. 대표적인 식물이 당근과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은 면역기능과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에 코감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비강과 점막을 좋게하는 성분 비타민A가 호박과 당근에 많이 있기 때문에 콧물을 줄여주는데도 효과가 있을거라 봅니다. 참고로 비타민A는 시력에도 관여하지만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고 저항력을 높이는데도 관여한답니다.


2. 감귤/딸기/키위

감기예방 하면 떠오르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C인데요. 비타민C는 몸의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전체적으로 활기를 돋게 도와줍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해주기도합니다. 참고로 과일에는 비타민E성분이 있어서 강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오렌지나 감귤 /레몬 같은 비슷한 종류는 대부분 운향과에 속해 있는데요. 이런 과일을 먹으면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유자도 운향과에 속하고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기도해서 겨울에 유자차 마시는것도 도움이 되겠죠.


3.

 꿀은 금년도 필자가 코감기에 걸렸을때 한번 해봤던건데요. 꿀과 레몬을 물에 섞어서 마셨지요. 꿀은 향균작용과 마른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 레몬에 비타민C가 있기 때문에 효과는 배가 되겠죠.


4. 생강 

 생강은 특유의 매운 성분이 있고 진저롤가 쇼가올이 있어 매운 성질을 가지는데요. 한방에서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생강을 사용할 정도로 생강은 목감기나 일반 감기가 있는 증세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고 몸의 체온을 올려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강이란게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생강과 벌꿀/물을 섞어서 마시거나 요리에 넣어 먹으면 되겠죠.


5. 파/부추

파는 매운 성질이 있고 강한 살균작용 및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요. 또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살균 작용 및 바이러스의 번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철분이 잇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여기까지 코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