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어깨 결림 원인 및 대처방법

꿈해몽 집현전 2019. 2. 20. 02:00















- 어깨 결림 원인 및 대처방법

 잠을 잘 못자거나 자세가 불균형하는 등의 이유로 어깨가 결리는일은 많습니다. 어깨 결림의 주요한 원인은 긴장과 지속적인 자세유지에 있습니다. 

 직장인으로 보면 의자에 앉아 있는 사무직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지속적인 자세 즉, 반복적인 어깨운동을 하는 분이라면 더욱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해요.

- 그렇다면 가능한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a.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는 분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는 사람은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여 딱딱하게 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산소가 영양분 말단까지 닿지 않게 되므로 피로물질이 축적되어 어깨가 결릴 수 있습니다.

b. 눈의 피로

 눈의 피로와 어깨가 결림은 연관이 없을 것같지만 눈이 피로하다는건 몸전체도 피로하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눈의 혹사 등에서 일어나는 눈의 피로증상으로 어깨의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응시하는 일이 많은 직종이면 눈의 피로가 더욱 가중되며 이럴땐 잠시 시간을 내서 먼곳을 바라보거나 가볍게 걸어다니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c. 스트레스와 몸이 찬경우

 인간의 체온은 36.5도 입니다. 이 온도 이하로 떨어지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근육도 마찬가지 인데요. 몸이 차가워지면서 혈관이 수축해 몸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어깨가 결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영향을 줄수 있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긴장을 초래하고 이는 근육의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대처방법은??

a. 자세나 생활습관의 개선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의식하여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작업은 피하고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잠시 밖에 나와서 산책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스트레칭을 하여 어깨 결림을 푸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b. 어깨를 따뜻하게 하자 

 어깨가 결린다는건 근육이 딱딱해졌다는 의미도 됩니다. 그래서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로 어깨의 근육긴장을 풀어주는게 효과적입니다. 반신욕보다는 목욕을 하는게 좋고, 수건에 따뜻한 물로 적셔 어깨에 감싸주면 몸의 체온도 따뜻해지고 근육긴장도 많이 풀려질거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