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인후염 원인, 예방방법

꿈해몽 집현전 2019. 2. 28. 19:39















- 인후염 원인, 대처방법 -

pharynx이라고 부르는 인후는 입안, 식도 사이의 음식물과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를 뜻합니다. 인후가 없으면 음식물을 삼킬 수 없고 그만큼 외부 물질이 들어와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기관이기도 합니다. 인후염의 원인이 되는 병균 중에는 바이러스,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이 있는데 그중 몇 가지 박테리아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주요 인후염 원인은 3가지

a. 바이러스나 세균의 칩입

입에서 바이러스 또는 세균이 몸에 칩입하면 백혈구등이 외부로 쫓아내기 위해 싸우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어떤 점막에 염증이 발생되면 통증도 수반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이 칩입하면 인후에도 염증이 생기고 편도선이나 후두에도 염증일 미치게 됩니다. 참고로 가장 많이 알려진 병균으로 콕사키 바이러스, 클라미디아 등이 있습니다.

 

b. 자극이 강한 음식

 염증에는 자극적인 음식이 몸에 해롭기 때문에 인후염만아니라 다른 질환에서도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캅사이신을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점막을 긁어버려 인후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 알코올도 목구멍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c. 담배

 주요 성분중에 '타르'라는 유해물질은 목의 점막을 자극해 붉게 염증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간접흡연이나 직접 흡연 등으로 인해 인후에 염증을 줄 수 있습니다. 담배는 1개피로는 비교적 적은 타르함량이지만 축적이 되면 체네에 쌓여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 예방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휴식

과로, 수면 부족으로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의 칩입을 허락하여 인후통이 악화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이고 병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가지고 휴식을 취합시다.

 

 

 

b. 목의 건조를 방지하자

다음 인후염 원인으로 목의 건조함은 기침과 고통을 증대시킬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게 좋고 수분 섭취도 꾸준해야 합니다. 실내환경도 중요한데 60-80%의 습도 유지에 노력합시다. 또한 꽃가루 알레르기나 미세한 먼지가 날아다니는 환절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입으로 호흡하기보다 되도록이면 코로 숨을 쉬는 게 좋습니다.

 

 

 

c. 금연을 장려하거나 간접흡연을 피한다

 흡연은 상식적으로 몸에 해롭습니다. 그렇지만 얼마만큼 해로운지는 체감하지 못합니다. 간접흡연자면 더합니다. 옆에서 당연히 피우기 때문에 "괜찮겠지"하지만 최근에 나온 연구결과는 직접흡연보다는 간접흡연이 더 나쁘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인후에 좋지 못하는 성분은 '타르'가 있는데 흔히 아스팔트에 사용되는 타르 성분을 입으로 먹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일 결혼하셨다면 자녀나 아내를 위해서라도 금연을 하는 게 좋습니다. 금연은 옆에 있는 분들이 도와줘야 금연 성공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무심코 핀 담배 그 옆은 가족이 있다는 걸 알아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