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종아리 부종 원인 및 질병의 관련성

꿈해몽 집현전 2019. 6. 4. 23:02















- 종아리 부종의 원인은 무엇일까? 질병과 관련성은 없을까? -

 다리 부종 자체는 병이 아니지만 부종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으로 내장기능이 저하됨으로 생길 수 있어요. 종아리 부종 원인은 주로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것 같지만 다른 질병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또한 부종이 개선되지 않은체 방치하고 있다면 혈전에 모세혈관으로 스며들어 혈관을 먹고 혈액의 멈추어 버리는 혈전증을 발병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원인되는 질병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다리의 부종이 생긴 경우에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면 해소되지만 하룻밤 자고도 부종이 개선되지 않을 때 부종의 증상과 함께 소변 색이 나쁜 경우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종아리 부종 원인과 연관되어 있는 질병입니다.

a. 갑상선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또는 분비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의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고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오는 병입니다. 얼굴과 다리의 붓기 다른 저체온증, 피로, 동작이 둔해짐, 빈혈, 호흡 곤란,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b. 하지정맥류

 하지 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에 혈액 흐름을 지원하는 혈관이 손상되고 혈류가 역류하여 정체되서 그 부분이 점점 쌓이기 시작해서 다리의 정맥 혈관이 피부를 통에 눈에 띄게 튀어나오는 질병입니다. 하지 정맥류의 전형적인 증상이 다리의 붓기, 다리가 피곤하거나 무게감을 느끼고 나른한 둔통을 느낍니다

c. 울혈성 심부전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하여 폐와 말초 조직에 부종이 생겨 전신으로 다양한 문제가 초래되어 버리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좌심실 부전이 생기진만 심장에 부담이 가중되면서 우심실도 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좌심실 부전보다는 우심실 부종으로 진행되었을 때 발목의 부종, 체중증가, 경정맥 팽창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다리의 붓기와 신장 질환

 신장 질환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얼굴이나 다리의 붓기를 생기고 이에 대한 부종의 원인은 염분 섭취 먼저 생각됩니다. 흔히 음식은 싱겁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나트륨과 염분 섭취량이 많기 때문이죠. 신장 질환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얼굴이나 다리의 붓기를 계속 느낄 경우에는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 다리의 붓기를 해소하는 대책

 당연한 얘기겠지만 다리의 붓기 해소할수 있는 방법은 다리의 부담을 줄이는 겁니다.. 장시간에 걸쳐 같은 자세로 일을 하는 분들은 일종의 펌프작용을 하지 않거나 둔해지기 때문에 다리에 부종이 많이 생깁니다그래서 정기적으로 자세를 바꾸거나 움직이는 근육 펌프 작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그게 안된다면 커피를 사 먹으러 간다던지 화장실을 갈 때 평소에 짧은 거리를 길게 둘러가던지 근처에서 5분정도 앉아서 휴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종아리 부종 원인과 질병의 관련성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