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혈압강하 원인과 대처방법

꿈해몽 집현전 2019. 6. 5. 23:01















- 혈압강하가 되는 원인과 대처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주로 혈압강하가 생기는 분들은 고혈압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필자의 부모님도 고혈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압을 떨어뜨려야 안정되겠죠그래서 혈압 강하제라는 혈압약을 먹게 되는데요. 생활 속에서 가능한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대처법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 생활속에서 가능한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a. 음주를 한 직후

 술과 과음은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고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것도 이와 같은 이치라 봅니다. 음주 직후에 혈압은 하강하는 경향이 있는데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장시간 음주가 혈압강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b. 갑자기 일어서는 경우

 

이는 일시적인 빈혈과 유사한데 일반적으로 누워있는 상태 또는 않은 상태에서는 일어나게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합니다. 또한 자율 신경의 작용으로 몸이 일어서면 중력의 부하에 적응하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지요그런데 자율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환자인경우 혈압이 하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일시적인 거지만 경우에 따라서 실신을 초래할 수 있기에 정도가 심한 경우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c. 식사 후

 노인의 경우 식후 혈압이 현저하게 강하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음식을 소화하기위해 혈액이 창자에 집중됩니다. 혈액을 장에 모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심장박동을 늘려 혈관을 수축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일반인인 경우 부담이 많지 않지만 노인인 경우 이런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압이 떨어지면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일어설때 천천히~!

 어렸을때 운동회를 할 때 무릎 앉은 자세를 많이 합니다. 오래 앉다가 갑자기 일어서는경우 앞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빈혈이며 혈압강하로 생기기 때문에 이럴땐 천천히 일어나는 게 좋습니다. 젊은 사람은 일시적이지만 노인인경우 지속시간이 차이가 나므로 일어나거나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의도적으로 생각하면서 천천히 일어나는 게 좋습니다.

b.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 및 과음을 줄여보자

 식후에는 혈압이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그 중 성분에는 탄수화물이 비중이 큰데요. 이를 줄이면 식후의 급격한 혈압강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은 삼가여 알코올로 일한 혈관 확장을 줄여 혈관 강화를 줄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