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음주 두통 원인 탈수는?

꿈해몽 집현전 2019. 7. 31. 02:00















오늘 음주 두통 원인은 뭔지이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새로운 생활을 맞이하여 술자리에 많아지는 요즘 즐겁게 술을 마시고 집으로 돌아 오면 두통이 심할때가 있습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날 수록 두통이 점점 심해져요. 속도 쓰라리고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은 적지 않은 같습니다. 술을 마시면 머리가 아픈건가요? 그것은 알코올로 인한 탈수 증상에 관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음주 두통 원인을 알아봅시다.

 

- 이뇨 작용뿐만이 아니다. 알코올로 인한 탈수 증상

 알코올은 이뇨 작용이 있는 것은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뇌에서 신장으로 보내지는 소변의 양을 조절하는 호르몬 작용이 억제돼서 소변이 자꾸 마렵게 됩니다. 특히 칼륨이 많은 맥주는 이 기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소변의 배출뿐만 아니라 세포의 수분도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 결과, 코와 목구멍의 점막을 건조하게해 탈수를 초래합니다.

 

- 탈수가 왜 두통으로 이어질까음주 두통 원인은 혈액 순환의 악화에 있다?

 그럼 왜 탈수 증상이 두통으로 이어질까요? 하나의 이유는 뇌 세포가 수분을 없앤데 따른 것입니다. 수분을 빼앗긴 뇌 세포가 줄어든 세포 움직임으로 두통이 생겨납니다. 두 번째는 탈수에 의해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의 악화는 자칫 머리의 혈관 확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길 수 있죠. 또한 머리에 혈액을 보내려고 하면 혈관이 확산되면서 주위의 신경을 자극합니다. 그 또한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 음주로 인한 두통을 방지하기 위해 술과 함께 수분을 섭취하자!

 술에 의한 두통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 탈수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음주 시 함께 물을 마시시는 게 두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술과 같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술과 물은 알코올을 많이 희석시켜주고 물로 인해 술을 많이 마시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음주를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적당한 음주를 하는 게 건강상 좋겠죠. 직장 다니면서 '적당히'라는 말을 지키는 게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본인 몸은 본인이 챙겨야겠죠? 과음을 하게 되는 날이면 술 옆에 물을 놓고 같이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