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굴 효능 및 영양가는 어떻게 될까요?

꿈해몽 집현전 2019. 8. 13. 17:12















진하고 크림맛과 같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 생으로도 맛있게 먹을 있으며 구워먹어도 더욱 맛있는 굴인데요. 최근에는 굴소스 조미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해산물입니다. 하지만 굴은 식용할 있는 시기와 먹을 없는 시기가 분명하게 나뉘응 해산물인데요. 이는 산란기[주로 4-7] 되면 독성을 품게 되는데, 이때 생으로 먹으면 혀가 마비된다던지 위험할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먹어야 해가 없는굴이지요. 이번에는  효능에 대해 해설합니다.

 

- 굴의 영양 및 기대효과는??

 굴은 33대 영양소중 단백질의 비율이 높아 타우린, 글리신, 글루타민산 등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 중에서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류에는 비타민B12가 있습니다. 영양가가 높을 뿐만 아니라 100g당 60-90Kcal 정도로 비교적 저칼로리라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a. 피로 해소 및 간 기능 개선

 굴은 BCAA와 아스파라긴산, 타우린 등 피로 해소와 체력증강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이 폭넓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타우린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과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등 간 기능을 강화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된다고 생각합니다

 

b. 붓기 개선 

 간은 혈액을 독소를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 지질, 당분 등의 섭취가 많아지면 간 기능이 떨어져 해독작용이 더뎌집니다. 굴에 있는 타우린이 간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독능력 향상에도 연결된다고 생각해요. 또한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하여 부족을 개선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c.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굴은 빈혈 개선에 좋은 음식인데요. 철분 함유량은 100g 1.9mg으로 우수하진 않지만 많이 먹는 양으로 비교하면 철분 보급원으로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굴에 있는 게 아연인데요. 아연은 적혈구 막의 생성에 필요한 물질로 부족하면 적혈구 손상이 쉬워지는데요. 이를 예방하는 아연이 굴에 많이 있기때문에 굴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하지만 아연 섭취량이 과다하면 급성 아연 중독이라는 위장장애 및 현기증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뭐든지 적당히 섭취를 해야 인간의 몸에도 이로운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