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차 멀미 예방 및 원인

꿈해몽 집현전 2019. 8. 14. 05:00















오늘은 차멀미 예방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어린 시절에 자동차와 버스를 타면서 멀미를 한 경험을 가진 분은 많을 거라 봅니다.. 차멀미는 성인이라도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번 차멀미 기분이 나빠지면 모처럼의 드라이브나 여행이 엉망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차멀미 예방 및 원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차멀미의 원인은 무엇일까?

a. 이도(ear canal)?

 이 차 멀미 원인으로 차량의 흔들림에 몸의 평형 감각이 어긋나 버리는 있습니다. 특히 아이 멀미는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이도가 약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도는 성장과 함께 튼튼하게 되는데요. 약간의 흔들림으로도 균형이잡히게 됩니다. 그래서 어른이 될수록 차멀미 어려워지는 것입니다하지만, 어른도 이도가 너무 튼튼하지 않은 사람이나 균형 감각이 떨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상대적으로 차량에 약하고, 차멀미하기 쉬운 체질이 되어 버립니다. 이와 비슷한 게 뱃멀미가 있습니다.

 

b. 피로가 쌓여있는 경우

 이동 거리가 긴 차량에 계속 승차하면 차멀미해 버린다는 이야기도 자주 듣습니다. 이 경우에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피로에 의한 차멀미인데요. 몸이 약해져 오면, 상대적으로 이도 등의 움직임도 둔해집니다 장시간의 승차는 체력을 많이 소모하고 있으며, 수면 부족 등으로 피로가 남아 있으면 몸이 약해져 버립니다. 그러면 평소에는 괜찮은데, 피로로 인해 균형 감각이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c. 스마트 폰을 사용하지 않습니까?

 자주 차내에서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도 차멀미의원인이 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작은 화면을 집중해서보고 있으면 균형 감각이 쉽게 무너져 내립니다 스마트 폰 이외의 독서도 그렇지만 밖의 경치를 볼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먼 경치를 보기는 좋지만, 비교적 가까운 경치를 보고 계속 보는 일도 차멀미를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움직이는 차량 안에서 지나가는 여러 사물을 보게 된다면 오히려 어지러움을 더 느낄 수 있으므로 가까운 휴게소나 쉼터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여행을 떠나는 게 좋습니다.

 

d. 차내의 냄새는 어떤가?

 차내에 좋은 향기를 두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이것도 경우에 따라서는 차멀미를 일으 킵니다. 너무 강한 향기는 불쾌한 냄새와 느낌을 줄 수 있고 냄새를 맡는 기관이 쉽게 피로해져 이 때문에 몸이 무너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이외에도 휘발유 냄새 나 에어컨에서 나오는 곰팡이 냄새 동승자의 체취 도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차내에서 도시락을 펼쳤을 때의 냄새도 차멀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 과도한 불안이 멀미를 부른다

 차량에 대해 불안을 느끼고 일종의 트라우마가 있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차멀미하는 것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게 되어 버리면, 컨디션 불량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가령 투명 유리가 설치된 스카이라운지에서 밑이 보이는 것을 못 걸어가는 것도 떨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있어서 쉽게 걸어가지 못하는 이치입니다. , 차멀미나 뱃멀미도 어렸을 때 '차 안에 들어가면 멀미한다'라는 인식이 심어져 있어서 심리적으로 멀미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 성인 차멀미 대책은??

a. 컨디션을 갖추자

 차를 타고 전날은 제대로 휴식을 취하는 컨디션을 조절합시다. 특히 당일 수면 부족이면 다음날 피로가 남기 쉽고, 승차 중의 피로가 쌓여 차멀미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천천히 목욕을 하거나 피로를 풀어주고 충분 한수면을 취해 컨디션을 회복하는 게 좋습니다.

 

b. 멀미약의 힘을 빌리자

 멀미약도 차멀미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그동안 졸리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반드시 설명서를 읽고 졸릴수 있는지 확인하고 마시는게 좋습니다. 만일 본인이 운전하면 졸음운전을 있기 때문이죠.

 

c. 복장을 체크해보자

 허리가 많이 조이는 바지는 혈액 순환이 둔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피로 물질이 몸에 쌓이기 쉬워지고, 멍하거나 어지럽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다면 허리는 풀고 승차하면 그것만으로도 편안함이 달라집니다. 멀미의 전조가 있는 때에도 목을 풀고 벨트를 그냥 아주 편해 져요.

 

d. 포지션 잡기가 중요!

 놀이기구를 탈 때의 위치 선정과 비슷하게 차멀미도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않는 위치는 자동차는 창가 자리에 앉는 게 좋고, 주행 중에는 먼 풍경을 멍하니 바라보게 합시다. , 빠르게 지나가는 사물이 많으면 잠시 내부를 바라보다 비교적 느리게 지나가는 사물이 보이면 바라보는 게 좋습니다버스는 중간 부근에 자리에서 창가에 앉는 게 좋은데요. 앞과 뒷부분은 바퀴 때문에 흔들리기 쉽기 때문에 중간 부근에 자리가 좋습니다. 여기까지 차멀미예방과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