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바나나 검은색 먹어도 괜찮을까?

꿈해몽 집현전 2019. 8. 15. 05:05















 바나나 검은색이 된다면 먹어도 될까요?? 단맛이 있는 맛있는 바나나는 항상 상비하고 매일 먹고있는 분도 많은 같아요. 아이의 이유식이나 간식으로도 사용할 있고, 어른 간식이나 아침 식사 대신 바나나가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입하고 며칠이 지난 바나나 껍질에 검은색이 조금씩 나오고 있으면 먹기에 안전할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껍질을 벗긴 후 열매도 검어진 것도 있지만, 먹어도 괜찮은 것일까요? 이번에는 바나나 검은색에 대해서 정리해봤어요.

 

- 바나나는 왜 검게 되는가??

a. 껍질의 생기는 작은 검은색

 구입한 바나나를 상온에 두면 껍질에 검은 주근깨 같은 반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분이 모여있는 것으로바나나 검은색점이 있다고해도 이건 바나나가 익은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바나나는 열대 지역에서 잡히는 과일로 현지에서 익은 상태의 바나나를 받습니다. 그러나 익은 상태의 바나나 수입은 해충의 침입 등의 문제로 금지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익기 전에 푸른 바나나를 수입하여 국내에서 완숙 직전 상태로 만들고 판매합니다. 노란 바나나는 익기 직전의 바나나이고 그 후 상온에서 둬서 완숙이 되는 시기에 검은 점이 발생합니다.

 

b. 껍질 전체가 검은 것은?

 냉장고에 껍질째 보관하면 바나나 껍질 전체가 새까맣게 될 수 있습니다. 사실 바나나는 열대에서 자란 식물을 위해 15도 이하의 환경에는 잘 적응하지 못한데요. 따라서 냉장고에 넣으면 저온 장애를 일으켜 껍질이 새까맣게 되어 버립니다.

 

c. 내부가 검게 되는 것은??

 한편 바나나 열매의 일부가 검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검은색이되어 버리는 원인은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부딪친 충격에 의한 것이 대부분 입니다. 또한 바나나의 세포가 손상 것으로, 바나나 폴리 페놀이 산화되어 검게될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여 피부가 검게 경우 열매도 검게 있는데요. 이쪽도 저온 장애로 인해 세포가 손상 폴리 페놀이 산화되어 검게 변합니다.

 

- 바나나 검은 부분 먹어도 되나요?

a. 껍질이 검은 경우

 바나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나와 있으면 괜찮습니다. 오히려 익은게 더욱 달콤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b. 열매가 검은 경우

 껍질을 벗겨 열매가 검은 경우도 기본적으로는 문제없습니다.. 물러지지 않고 냄새도 평소와 같다면 그냥 먹어도 괜찮습니다. 또한 검은 부분이 부드럽고 식감과 맛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거부감을 느끼신다면 무리하지 않고 제거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