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감기 세균성 감염 차이 무엇일까요?

꿈해몽 집현전 2020. 4. 15. 22:35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기와 다른 세균 감염, 이 둘은 어떻게 차이가 있을까요? 또한 의료 종사자는 환자의 어떤 부분을 중시하여 진단하며 감기 유무를 판별하는 걸까요? 이번에는 감기 세균성 감염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감기과 세균 감염의 차이 

감기를 진단할때 중요한 것으로, 세균 감염 등이 있습니다. 우선 세균 바이러스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세균은 영양분과 물 만 있으면 스스로 증식할 수 있는 반면, 바이러스는 자체적으로 증식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쪽이 세균에 비해 훨씬 작다는 크기 차이도 있습니다. 이러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미생물학적으로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균 감염과 바이러스 감염 증상의 향방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은 원칙적으로 하나의 장기에 세균이 감염되는 것으로, 여러 장기에 동시에 세균 감염이 일어날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바이러스 감염 즉, 감기이며 단일 장기에 감염하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세균 감염입니다.

 

- 당신도 할 수있다! 전형적인 감기 형의 판단 

감기는 저절로 좋아지는 상기도의 바이러스 감염이며,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증상이 나옵니다. 그래서 감기는 다음의 3 가지 증상의 유무를 체크하도록 합시다. 3개의 증상은 (1) 기침, (2) 콧물, (3) 인후통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언뜻 보면 하나의 장기에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기침은 기관지와 폐의 감염에 따른 증상이며, 콧물은 코의 감염에 의한 증상, 인후염은 목의 감염에 의한 증상 등 같이 해부학적으로 다른 장기에 발생하는 감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또는 같은 시기에 같은 정도로 발생하는 경우는 "일반적인 감기 형"이라고 정의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같은시기에 나온다"는 어느 순간부터 세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온다는 것이 아니라, 약 24 시간에 3개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감기에 의한 발생의 어떤 통증의 특징은 "삼킴 통증" 

여기에서는 "전형적 감기형"의 3 증상을 의료인에게 전할 때 환자 측과 의료인이 어떤 것에 조심해야 하는지를 전합니다. 예를 들면, 인후통 하나에 주목해도 어떤 때에 아프냐, 어떤 통증인가라는 느낌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음식이나 침을 삼키면 아픈 경우, 기침을 하면 아픈 경우, 목 근처를 누르면 아픈 경우, 아무것도 안 하고도 아픈 경우 등 전달 방법도 다릅니다.

감기에서 생기는 목의 통증은 원칙으로서 "삼킴 통증"입니다. 그래서 의료인은 목이 아프다는 환자에게는 삼킴 통증이 있는지 꼭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음식이나 침을 삼키면 아픕니까?"라는 질문에 환자가 "아니요, 아프지 않아요 "라고 답한 경우는 감기는 아니지 않을까 판단합니다. 

 

- "가래가 나온다"라고 호소도 코의 증상에 포함될 수 있다

콧물에 대해서는 어떻게 전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를 들어, 콧물이 늘어진다거나 콧물때문에 코가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누구나 코가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콧물의 증상은 그다지 없고, 가래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가래 이야말로 실은 콧물인 것이 많습니다.

가래와 콧물의 무슨 연관일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목과 코가 연결되어 있어 콧물이 이전에 흐르는 코에서 나오는 것이며, 뒤에 흐르는 목에서 나가게 됩니다. 가래는 "기침과 함께 분비되는 분비물에서 콧물은 제외"라고 하는 것이 정의지만 목에서 흐르는 콧물도 기침을 내기 때문에 가래와 뒤죽박죽이 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료진은 가래와 콧물을 식별 할 수 있게 돼서는 안 됩니다. 판별 포인트로 의사는 "그 가래가 목에 걸려 떨어지지 않는 듯한 느낌인가요?", "삼키고 싶어 지는 느낌인가요?"라는 질문을 합니다. 만약이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다면, 그것은 가래가 아니라 콧물 것입니다. 왜냐하면 마른 가래보다는 콧물과 섞여 움직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전형적인 감기의 3 가지 증상은 기침, 콧물, 인후통이며, 각각의 환자가 증상에 대해 다른 전달 방법을 하고 있어 의료진들은 포인트를 짜서 감기이다 여부를 감별하고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