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세균 바이러스 차이 증식의 관계

꿈해몽 집현전 2020. 4. 27. 16:44















 "세균"과 "바이러스". 세균은 식중독의 원인이 되고 바이러스의 영어 단어"virus"에는 "해악"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왠지 모두 작고 괴롭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미생물의 하나이지만 양측은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균 바이러스 차이를 해설합니다.

 

세균이란??

 세균은 원핵 세포로 이루어진 단세포 생물입니다. 박테리아라고 합니다. 크기는 0.001mm정도에서 광학 현미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균은 영양과 물이 있고 적절한 환경이라면 자기의 DNA을 복제하고 증식할 수 있습니다. 세균은 분명히 생물 부류가 되므로 여름에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세균의 예로는 포도 구균, 살모넬라균, 콜레라 균, 적리균, 결핵 균, 보툴 리누스 간균, 파상풍 균 등이 있습니다. 세균에 의한 질환으로는 장관 출혈성 대장 균 감염증, 식중독, 콜레라, 이질, 결핵, 파상풍 등이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안에는 항생 물질에 대해서 내성이 있는 항생 물질 내성균도 출현하고 있습니다. 세균엔 결핵 균과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 증식에 의한 몸을 병에 종류가 있고 젖산균 등 인체에 유용한 종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란??

 바이러스는 단백질로 된 외각의 내부에 유전자(DNA나 RNA)을 가진 존재입니다. 바이러스는 물과 영양이 있어서도 증식할 수 없고 생명 활동을 영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생물의 살아있는 세포에 기생하여 자신을 복제하면서 증식합니다. 제대로 증식하면서 세포를 파괴하면 바이러스는 세포 밖으로 방출되며, 다음의 세포에 침입합니다. 파괴된 세포 늘어 가면 감염 부위에 따라서 컨디션 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의 크기는 00000.5~0000.3mm정도입니다. 단세포 생물인 세균과 비교하면 10분의 1정도의 크기입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를 보기에는 광학 현미경보다 전문적인 전자 현미경이 필요합니다.하나의 생물로서 바이러스는 "나쁜 유전자가 들어 있는 그릇"이라는 이미지입니다. 생물학적으로도 바이러스는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의 입지에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으므로,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효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등 일부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항 바이러스제라는 바이러스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이 있습니다. 항 바이러스제가 없는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은 자신의 면역에 의해 고치게 됩니다.

 바이러스의 종류로는, 노로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독감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HIV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병으로서는 바이러스성 위장염, 독감, 감기 증후군, 에이즈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것이 많아 독감 바이러스 등 겨울의 시기에 활발한 것이 많습니다. 한편 아데노 바이러스 등은 여름의 고온 다습을 좋아하고 여름 감기의 원인이 됩니다.

 

- 정리를 해봅시다

세균은 적절한 환경에서 스스로 증식하면서 살단세포 생물입니다. 한편 바이러스는 다른 생물의 세포에 기생하고 증식하는 존재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인간의 신체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이라는 점에서는 공통되고 있는데, 크기, 생물로서의 입장은 전혀 다릅니다. 이상 이 글에서 세균 바이러스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