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이나물효능 명이란 무엇인가

 어르신들이나 주부들은 명이나물을 무침이나 장아찌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명이나물 먹어만봤지 효능이 무엇이 있는지는 지인을 통에서 알게되었네요. 좋은 정보일것 같아 이번 주제로 명이나물효능 관련하여 서술해볼까합니다.



명이나물? 명이? 산마늘?

 명이나물을 보시기 전에 일단 명이가 무엇인지 아셔야 합니다. 명이는 본래 산마늘이라고 불리며 울릉도,지리산,설악산, 북부 산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그 외 중국의 만주지역 또는 동북 화북지역에 많습니다. 또한 일본에도 자라고 몽고 시베리아등 전세계적으로 많이 분포합니다. 명이는 산마늘이며, 마늘과에 속하기 때문에 당연히 효능은 어떤게 있을지 유추가능하겠죠?



성분은 무엇이 들어있을까?

  명이나물효능 이전에 성분이 무엇이 있을까? 알아봅시다. 대표적으로 마늘에는 알린성분이 있습니다. 다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린이란게 마늘의 현상태에 따라 달라지신다는거는 아시는지요? 알린이란 통마늘을 채취했을때의 상태이며 그 마늘을 다지면 알리신, 그걸 방치시킬경우에는 설파이드(sulfide)로 변합니다. 마늘냄새가 나는 이유는 이 설파이드(sulfide)에 있습니다. 그 성분의 예를 보면 각각 메틸디알릴설파이드(methylallyldisulfide), 디알릴설파이드(diallyldisulfide), 메틸디트리설파이드(methylallyltrisulfide) 등이 있겠네요. 참고로 항암작용이 있는건 마늘을 다졌을때 나오는 알리신에있습니다. 예방효과가 있는거지 치료되는게 아닙니다. 유의하세요. 명이나물에도 마늘에 있는 성분이 비슷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럼 명이나물효능 무엇이 있을까?

 명이가 산마늘이면 명이나물은 산마늘나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위에서 얘기했듯이 알리신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항암예방이 되죠. 명이나물은 주로 옛문헌을 보면 '환자의 독기운을 없앤다', '환부에 붙이면 벌래의 독을 중화시킬수 있다.(벌에 쏘였을때를 얘기하는 것으로 생각됨)'라고 기재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작용이 '해독'에 있습니다.  그러면 효능은 어느정도 유추가능합니다. 피로회복,감기,항암작용이 있으며 위에서 서술안했는데 모든 식물에는 무기질이 있는데 면역력이 높이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마늘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나물입니다. 그러나 명이나물의 효능은 참많네요. 



주의해야할 점이 있을까?

 명이나물효능 있다고 해서 직접 채취하셨다간 큰 코 다칠수 있습니다. 명이나물과 비슷한 식물이 있는데요. '박새'와 비슷합니다. 자료는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되구요. 잎모양과 색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잘못 먹었다간 병원을 갈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박새는 살충제에 많이 쓰입니다. 조심하시고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안전하다고 봅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