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은 예로부터 인체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물인데요. 요즘에는 팽이버섯이나 느타리버섯등 재배를 하는 버섯농가가 많지만 자연적으로 기생하는 버섯은 구하기 힘들지요. 또한 산에 있는 버섯이 약효가 있는 버섯이 많아 전문채취꾼들이 채취하여 판매하고 있지요. 이번에는 여러 버섯중 말굽버섯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볼까 합니다.
■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의 표면은 회갈색에 둥근 모양으로 넓적하게 자랍니다. 멀리서보면 말굽같다고 해서 말굽버섯이지요. 포자는 흰색이며 봄 또는 가을에 자라는 버섯입니다. 아시아 지역[한국,중국,일본] 또는 북아메리카 필리핀 등지에서 채취되고 분포합니다. 필자가 먹어 봤을땐 약간 떫은 맛이 많이 납니다. 머...표고버섯도 생으로 먹으면 떫은 맛이 나긴하지만요. 또한 약간 쓴맛도 납니다. 참고로 참나무 자작나무에서 잘자라는 버섯입니다. 하하..
■ 성분은 어느 것이 있을까?
버섯 종류의 성분은 거의 유사합니다. 다당류, 포멘타리올(fomentariol),사포닌(saponin)..등 그 외 성분은 많은 대학에서 연구중입니다. 이 버섯만 국한된게 아니고 버섯 자체를 추출해서 대부분 어떤성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가 많습니다. 흥미로운건 버섯은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기 때문에 본래 버섯에 있는 성분은 많지 않지만 나무에 기생하면서 나무에 있는 좋은성분을 가지거나 새로 만듭니다. 말굽버섯도 마찬가지구요. 다당류는 버섯 종류마다 틀리기 때문에 특정버섯을 추출해서 연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말굽버섯효능 어떤게 있을까?
말굽버섯은 예로부터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온 버섯입니다. 그 성분이 말굽버섯에 있는 다당체이구요. 확실하게 어떤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는지 연구중이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렇지 않으면 고서나 대학에서 이런 얘기가 많이 없었을테니까요. 또한 다당체에 있는 성분이 세포 면역능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런 말굽버섯효능 때문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한 예로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대표적인데 뜸에 이 버섯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머..이 버섯이 지혈이나 염증에 효혐이 있었나 봅니다. 그만큼 오래된 버섯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항암효과가 있는만큼 폐결핵 같은 질환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효능이 많은 말굽버섯 같네요.
■ 그럼 어떻게 먹어야되고 주의할점은 ?
먼저 말굽버섯은 고서보면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하다'라고 대부분 적혀져있습니다. 이 버섯은 굽거나 삶아 먹는게 아니라, 말굽버섯을 15그램 정도 물에 달여 하루 2번정도 음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참...말굽버섯은 시중에 판매되는 버섯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말굽버섯효능 있다고 일반인이 산에 올라가서 채취한 버섯은 독버섯이 60-70%이므로 잘못 먹다간 혀마비나 몸이 마비될수 있으니 주의하셔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