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Rooibos)차는 많은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외국에서는 약용차로 알려져있는데요. 이번 주제는 이 루이보스 차에 대해서 서술해볼까합니다.
■ 루이보스(Rooibos)차?
루이보스차의 루이보스의 단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원주민들이 사용했던 단어입니다. 루이는 붉다(Rooi), 보스를 덤블(Bos)이라고 하는데 루이보스는 합치면 붉은 덤블이라는 말이되지요. 콩과식물에 속하는 루이보스는 칩엽수이며 더운 날씨가 계속되기 때문에 녹색 엽록체를 많이 생성합니다. 따라서 항산화 성분이 많이 생성되리라 어느정도 유추가능 하지요. 실제로 나무를 보시면 그냥 잡초나무 같이 생겼는데 이게 좋은 성분이 많다니...잡초도 무시해선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하하.. 루이보스는 나무의 잎을 채취해 말린 다음 차로 사용되는데 이것이 '루이보스차'입니다. 이 차는 미국에서 많이 판매되는 제품인데 한국에서는 있는지 모르겠네요. 이 제품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 북쪽에 있는 '세다르버그' 산맥 일대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나가며 외국 쇼핑몰을 통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식약청에서 성분 검사가 안된 제품이 많으니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지 한번 확인하시고 구매하는게 몸에 이로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루이보스는 다른 지역에서도 자라긴 하지만 재배 및 농법이 까다로워서 만일 재배 햇다고해도, 루이보스차 효능 및 성분은 미미한 수치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머..루이보스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효능이 극명하게 달라지는것 같네요. 이 식물이 대량으로 재배하기 힘든 식물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 루이보스차 효능 및 성분은 무엇인가?
이제 루이보스차 효능 및 성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성분을 봅시다. 루이보스차는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항산화 성분이 많다고 했습니다. 주로 연관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노란색 색소 성분인데 폴리페놀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이 색소성분은 내부에 있는 활성산소를 잡아 먹는 역할이기 때문에 항산화력을 가집니다. 이 성분이 다른 차보다는 많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면 루이보스차는 카페인 성분이 없습니다. 보통 녹차에도 미량이지만 카페인 성분이 있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 차에서는 카페인 성분이 없으니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차입니다. 그 외보면 미네랄이 많이 있으며 탄닌성분이 있습니다. 주로 감쪽에 많이 있는게 탄닌성분인데 떫은 맛을 내기 때문에 차로 진하게 우려서 드시면 약간 떫은 맛을 느끼실겁니다. 참고로 진하게 우려내면 홍차 미슷한 느낌이 납니다.
■ 주의 사항 과 복용방법은?
딱히 주의사항은 없지만, 굳이 따지자면 탄닌성분이 있겠네요. 감도 먹긴 먹되 많이 먹지 말라고 하지 않습니까? 탄닌성분이 위벽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머..루이보스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미량이기 때문에 그리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복용은 일반적으로 차로 우려서 음용하시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티백으로 판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