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효능 창출이라 불리는약재

  삽주는 양지좋은 산이나 풀숲에서 자라는 풀입니다. 이 삽주는 주로 잎이나 순을을 따서 나물로 먹는데요, 봄철에 먹는 나물중에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이 삽주효능 및 성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 삽주란? 

 삽주는 국화과의 쌍떡잎식물립니다.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주로 양지좋은 산이나 풀숲에서 자라며 보통 50-100cm정도의 크기를 가집니다. 잎은 일반 잎반적인 형태이며 끝부분이 가시가 나있는게 특징입니다. 뿌리는 굵으며, 향기가 납니다. 참고로 묵은 뿌리를 창출, 햇뿌리를 백출이라 부릅니다.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되며 주로 봅철에 순을 따서 나무로 무쳐서 먹습니다. 약재로 사용되는 부분은 뿌리이며 말린 약재를 물로 달인다음 사용합니다. 



 ■ 삽주의 성분은 무엇인가?

  먼저 뿌리줄기에는 비타민A*D, 정유가 있으며 아트락틸론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잎에도 뿌리보다는 함량이 적지만 같은 성분이 있습니다.



 ■ 삽주효능 무엇인가?

일단 비타민A는 시력에 좋으며 아트락틸론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맛은 쓰고 매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다. 또한 독이 없다'라고 동의보감이나 책에 적혀져있습니다. 따라서 습 치료 및 가슴이 답답할때 이를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도와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높여주며 이뇨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삽주효능은 정유가 많은 역할을 하며 진정작용 및 소화를 돕는등 그외 여러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은것 같네요.  



 ■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일단 독이 없어서 먹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기관지 천식이 있는 분들은 피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또한 몸이 허약한 사람은 땀을 흘리게하는 삽주를 먹는다면 좋지 안겠네요. 또한 위액을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위가 좋지 않으신분들은 조심해야 하구요.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