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초환이란?
함초환은 함초를 환으로 만든것이며 함초는 옛날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서해안쪽에서 잘 자라며 퉁퉁마디 또는 염초라고 부릅니다. 크기는 30cm정도이며, 잎은 없습니다. 함초는 약 30종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1종만 있습니다. 모양은 멀리서보면 녹색을 띄는 산호와 비슷합니다. 주로 해변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소금을 비롯한 광물을 흡수하며 광합성을 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습니다. 소금성분이 있어서 아주 짜며 단맛이 섞여있습니다. 그렇게 좋은 성분 많은 함초, 하지만 해변가에 사시는 분들은 염을 빨아들이는 잡초로 취급했기 때문에 버려지는 식물이기도 했습니다.
■ 함초환 효능 및 성분은 어떤게 있을까?
함초환효능 및 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성분을보면 콜린, 베타인, 탄닌질, 알칼로이드, 칼륨, 마그네슘, 철, 인, 소금(염화나트륨) 등이 있습니다. 콜린은 신경 및 뇌쪽에 도움을 많이 주며 베타인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며 지방간수치를 낮춰줍니다. 함초는 잘제 다져서 상처가 난 환부에 덮으면 소염효과가 있는데요 필자생각에는 염분 및 미네랄 같은게 세균을 없애고 진정작용을 했으리라 생각되네요. 확실한건 아니랍니다.하하;;
다음으로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C*H*N으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입니다. 대표적인게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도 알칼로이드 유기화합물로 이루어져있죠. 이런 알칼로이드군은 항산화 및 염증 억제작용이 많아서 사람에게도 이로운 성분입니다. 하지만 고추같이 이로운 성분만 있는게 아니랍니다. 대부분 독성을 띄는게 많으며, 대표적인게 마취제입니다. 마취제가 알칼로이드로 이루어져있는데 카페인,니코틴,모르핀,퀴닌등이 있죠. 이처럼 극소량을 쓰면 사람에 유용한 성분인데 많이 사용하면 중독현상을 가지게 되므로 주의해야할 성분중에 하나죠.
함초를 만병통치약이라고 선전하는곳이 적지않게 보여지는데요.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약도 많이먹으면 독이 됩니다. 또한 함초는 엄연한 약재입니다. 약재는 한의사나 전문의에게 상담을 꼭 받고 드셔야 합니다. 무턱대고 드시다가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가령 함초에는 소금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조금먹어도 일일 섭취 권장량을 훌쩍 넘겨버립니다. 이처럼 함초는 많으면 독이되고, 적당히 드셔야 몸에 이로운것 같습니다. 함초를 가루로 만들어서 환을 만드는데 환도 정제공정이 따로 들어간것이 아니면 소금이 많이 있으므로 조심해야하죠. 함초효능이나 함초환효능도 같습니다. 다만 먹기좋게 만들게 환이죠.
■ 주의할점은 무엇일까?
주의점이라고 하면 중문에 많이 설명드렸으며, 그외 보면 함초를 많이 먹으면 탄닌류의 성분이 있기 때문에 변비가 걸릴 수 있습니다. 다량의 소금, 알칼로이드 성분 및 위험성 때문에 꼭 드신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나눈다음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