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피란?
계피는 계수나무 계(桂) 가죽 피(皮)를 붙여서 桂皮라고 하는데요. 외국에서는 시나몬이라고 부릅니다. 이 향신료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으며, 고가에 거래되는 무역 물품이기도 했습니다. 계피 특유의 맛과 향떄문에 각종 조미료, 향신료, 생약등에 사용됩니다. 계피는 중국에서는 육계나무, 베트남에서는 로우레이로이 나무, 스리랑카는 실론계피나무 등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계피 단어의 '계'에 해당되는 한문이 계수나무 계(桂)인데 계수나무는 계피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참 아이러니 하죠? 하하;; 원산지는 중국이나 베트남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스리랑카,자메이카등 주로 더운 열대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산업시대 이전에는 인도나 스리랑카에가서 배로 계피를 싸게사서 본국에서는 비싸게 파는 배 무역이 많았죠. 공급이 적고 수요 및 가치가 높을수록 가격은 비싸지게 마련이지요. 필자가 예전에 게임하던 대항해시대가 생각나는군요. 그것도 인도향신료 사서 서울이나 교토가서 팔면 고가에 팔렸던 기억이 나네요. 계피를 조미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계피차로 마시는 분도 있는데요. 계피효능자체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계피차로 마셔도 계피차효능은 계피와 다를게 없습니다.
■ 계피의 성분??
계피껍질에는 탄닌, 정유성분, 신나믹 알데히드, 신나믹산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탄닌은 감에도 있는 성분인데요. 많이먹으면 변비가 걸릴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 쓰임은 어떠할까?
계피는 시중에 가면 흔히 볼수있는 향신료인데요. 한방에서는속을 따뜻하게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간이나 폐의 기를 보충해주기에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계피를 차로 마시는게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계피차효능을 보면 흥분을 가라 앉히고, 발한 또는 해열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진통을 줄여주는 역할도 있어서 추위가 많이타거나 몸이 허한 분들은 몸을 따뜻하게하기에 계피차가 좋죠. 필자도 가끔씩 계피차를 마시는데 한번마시면 몸이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음...수정과에도 계피가 들어가죠. 이처럼 옛날음식에는 계피가 의외로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계피는 향균작용이 있는데요.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콜에 계피를 담그면 갈색으로 변하는데요. 이걸 침구류에 뿌려서 밖에 털면 진드기가 금방 제거된다고 하네요. 또한 모기퇴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필자가 알기로는 계피를 그대로 나두면 효능이 없고 계피를 태워야지 모기가 기피한다고 하네요. 들은얘기라 정확하진않는데 벌도 훈증을 하면 피해가듯이 연기를 피우는것 자체가 모기를 기피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