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들어 견과류를 섞어 파는 제품을 마트에서 흔히볼 수 있습니다. 그 견과류 중에 캐슈넛이란 견과류가 있는데요. 주로 견과류를 섞어서 파는 제품에 바나나 또는 곡옥같은 모양을 하는 캐슈넛입니다. 이번에는 캐슈넛이란 무엇이고 캐슈넛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캐슈넛이란?
캐슈넛.. 견과류이며 옻나무과에 속하는 캐슈나무 씨앗입니다. 주로 생산지가 인도 또는 베트남이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수입해서 판매되는 견과류중에 하나입니다. 서두에서 얘기햇듯이 바나나모양을 하고 있으며 땅콩같은 색을 하는게 특징입니다. 이 견과류도 마카다미아 처럼 단백하고 고소한 맛이 나는데요. 크기도 다른 견과류에 비해 크기 때문에 씹어먹기 딱 좋은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잇습니다. 캐슈넛도 각종요리에 쓰이며 국내 분들은 주로 술안주로 많이 드십니다. 하하;; 저도 그렇지만요.
특이하게 캐슈넛은 열매가 다른거와는 조금 틀립니다. 보통 열매만 자라서 외피를 까고 내피를 먹는게 일반적인데 캐슈나무는 열매또는 과육같은(실제로는 줄기입니다.) 부분의 캐슈애플이 있고 그 밑에 씨앗을 담고 있는데 그게 캐슈넛입니다. 음..머라해야하나 열매가 자라고 그밑에 원 플러스 원으로 덤으로 붙어있다고나할까? 그렇습니다. 하하;; 참고로 캐슈애플은 실제로는 줄기가 부풀어서 나온건데요. 이 캐슈애플은 말그대로 애플(사과)같이 즙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쥬스나 잼 술에 사용됩니다.
■ 극한직업?
잠시 캐슈넛의 가공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현재 시판되는 제품은 베트남에서 많이 옵니다. 그래서 껍질이 제거되어 오는데 그과정이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가령 굴껍질을 까는것도 만만치가 않는 일이죠? 캐슈넛도 껍질이 잘까지지 않습니다. 호두와 비슷해서 망치로 두드리면 제품에 손상이 있을수 있어서 주로 작두로 껍질많이 깝니다. 그것도 요령이 있어야 겠죠?
■ 태아와 닮아서 캐슈넛 효능이 있다?
외국에서는 태아와 닮아서 캐슈넛이 좋은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흠....좋은성분은 없지 않지만, 태아와 닮아서 그렇다는건 조금 터무니 없는 말인것 같습니다. 하하;; 그래도 견과류는 나쁜성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농담식으로 얘기했던게 와전되서 전해진 말 같습니다. 그럼 호두도 뇌같이 생겨서 뇌에좋은건가? 그렇게 생각하면 헛웃음만 나오네요.;;
■ 캐슈넛 효능 및 성분은?
캐슈넛는 불포화 지방산(리놀렌산, 판토텐산..등)이 많으며 콜레스트롤이 없습니다.(정확히 말하자면 희박합니다.) 또한 아미노산, 비타민 k, 마그네슘, 셀네늄이 있습니다. 주로 많은 성분은 지방산(불포화지방산)류가 많으며 뇌에 좋은 기름(또는 유지)이라 혈관조절 및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주의해야 점은?
일단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칼로리가 100g에 대략 560Kcal정도로 높습니다. 그래서 적정권장량은 하루에 4-5개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