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나물 친숙한 식물
콩나물은 친숙한 단어이자 각종 음식재료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콩나물은 콩을 발아시켜 대두의 뿌리를 자라게한 식료품을 말하는데요. 아삭한 식감 떄문에 양념에 무쳐서 먹거나 국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을 뽑으라면...비빔밥이 있겠네요. 여러 채소가 들어가지만 어딜가나 비빔밥에 있는 나물은 콩나물이지요. 하하;; 필자가 맛있게 먹었던 비빔밥은 전주비빔밥이네요. 매콤한 맛이 일품이였죠. 일본에서는 오코노미야키에 사용되는 음식재료가 콩나물이기도합니다.
한국에서 콩나물의 역사를 따지자면 아주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필자가 역사 공부했었을때 콩나물이 삼국시대부터 시작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역사가 오래된 콩나물이죠.
■ 콩나물 효능 어떤게 있을까?
콩나물 효능을 보면 습열을 내리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즉, 열이 쌓여있는 사람이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말이죠. 하지만 성질은 차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머..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얘기고, 보통 콩나물이 있으면 다른 음식재료가 보완을 해주기에 콩나물만 먹었을때 주의하란 얘기지 그리 나쁜 작용은 없습니다.
그러고보니 필자가 2000년대만 해도 무슨 동그란 통에 콩나물을 싸게 판매했던 데가 있었는데 요즘에도 시장가면 판매하더군요. 그당시 뿌리가 없고 통통하면서 너무 긴게 농약이 많다고 얘기가 나오면서 실제 방송에서도 나오곤 했죠. 그때 방송에서 그런곳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고 애매한 결론이 나왔던 기억이 나네요. 먹거리는 항상 주의해야하는것 같습니다. 필자는 예전에 자취했을때는 동그란 통에 있는 콩나물을 샀었는데 최근에는 봉지로 묶여져있는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머...브랜드가 있으니 조금(?) 안전하겠죠?
◆ 콩나물을 이용한 요리 몇 가지...
콩나물은 주로 무침,국,밥,국밥,비빔밥,잡채,찜..등 여러요리에 사용됩니다. 흠..따지고 보면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많기에 사용되는거라 봅니다. 또한 아삭한 식감도 한 몫하겠지요. 하하;; 필자가 맛있게 먹었던 콩나물 요리는 비빔밥, 콩나물국, 콩나물밥이 있는데 먼저 비빔밥을 보면 콩나물비빔밥,산채비빔밥,전주비빔밥등 많이 있습니다. 하하...비빔밥 생각하면 입에 침이 고이네요. 밥위에 슬며시 내려오는 고추장 그 옆에 아삭한 식감을 더할 나물들을 비벼서 먹으면...캬~ >.,< 지금이라도 먹고 싶네요. 두번째로 콩나물국이 있는데 이 요리는 아내분이 아침에 음식 만들기 귀찮을때(결혼한분들은 아실거라...;;;) 또는 술마시고 해장국으로 먹는 음식이지요.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콩나물국이지만 시원한맛에 가끔식 먹는 음식이지요. 마지막으로 콩나물국밥은 전라도를 여행다니면서 먹었던 국밥인데요. 깔끔한 맛과 시원한 느낌에 많이 먹었지요. 보통 콩나물 국밥을 주문하면 매운맛,시원한맛이 있는데 필자 성격엔 매운맛이 제 취향이더군요.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