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Pumpkin seed라고 부르며 수확기는 10월에서 11월입니다. 호박씨를 먹은것은 참오래 되었습니다. 호박을 먹기 시작한 년도는대략 7000년전으로 추정합니다. 서양에서는 여드름이 심하면 민간 요법으로 호박씨를 먹기도 합니다. 씨앗에는 주로 기름이 많이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호박씨 칼로리 같은 경우 100g당 약 574 Kcal정도 나옵니다. 보통 서늘한 바람에 말려서 요리에 사용되는데요.
호박씨는 까기가 어렵지만 일단 까서 먹어보면 고소한 맛이 나지요. 필자가 집에 늙은 호박이 있어 생으로 먹어 봤는데요. 맛이 없네요. 그냥 종이 씹는 느낌이랄까? 그렇습니다.;; 씨앗을 먹을땐 말려서 볶아 먹어야 맛있는것 같군요. 중국에서는 호박씨를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우리나라는 호박씨를 말려서 여러 요리에 사용됩니다.
머..호박씨 칼로리가 높아서 많이 먹으면 살이 찌겠지만 해바라기씨처럼 좋아하는분들은 습관처럼 먹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씨앗만 수확해서 판매하는 곳도 있답니다. 그만큼 수요가 있으니 그러는 거겠죠. 최근에 매장에 견과류 코너를 보면 다양한 견과류 및 씨앗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며, 해바라기씨, 캐슈넛, 땅콩, 호박씨...등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죠.
▶ 주요 영양소 및 성분 그리고 호박씨 효능
호박씨 효능을 알기 전에 먼저 주요 영양소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00g당 영양소]
* 단백질 : 약 26.5g
* 지질 : 약 51.7g
* 탄수화물 : 약 12g
* 아연 : 약 7.7mg
* 망간 : 약 4.39mg
이 지질이 많으며 이 지질 때문에 호박씨 칼로리가 높습니다. 이런 지질 성분중에 리놀렌산이 있는데 체내의 콜레스트롤 상승 억제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씨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아미노산중에 하나인 메티오닌이 있어 간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 외 망간은 뼈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아연은 미각이나 후각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호박씨 효능을 보면 이뇨작용이 있는데 이로 인해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를 가질수도 있겠군요. 어떤 사람들은 호박씨가 전립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필자 생각엔 아연성분 때문에 그런것 같으며 효과는 있겠지만 성분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그리 큰 효과는 없으리라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