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효능 호마인가 거승자인가

◆ 참깨란?

참깨는 참깨과에 속한 작물입니다. 씨도 사용하지만 잎도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가을철에 수확을 하며 재배역사가 오래된 작물이기도 합니다. 참깨는 흰깨와 검은깨, 누런깨가 있습니다. 한문으로 호마[胡麻], 흑임자[黑荏子], 향마[香麻]라고 부르며 영명으로는 Sesame 학명은 Sesamum inidicum L이라고 부릅니다.

 서두에 재배역사가 오래됐다고 하는데 참깨의 처음 재배된곳은 인도지역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는 이집트이지요. 기름을 얻기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고 인도 또는 이집트 상인에 의해서 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참고로 피라미드의 파피루스에 참깨 효능에 대해 기재되어 있고, 히포크라테스도 참깨가 우수한 식품이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약 5000년 이전부터 재배 하였는데요. 중국에 있던 삼과 구별하기위해 한반도에서는 호마[胡麻]라고 불렀습니다. 머..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도 참깨기름과 관련된 기록이 나오며 유채와 같이 조미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호마[胡麻]라고 부르기도 했지만 조선시대부터는 검은를 거승자[巨勝子], 흰색깨를 백지마[白脂麻]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 참깨 성분 및 에너지는?

 참는 기름성분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에너지가 많은데요. 100g당 약 560-570 Kcal을 가집니다. 기름을 짜게되면 약 300Kcal 더 증가하게됩니다. 이런 참깨는 성분을 보면 주로 지방산이 많으며, 올레산과리놀렌산이 반을 차지하며, 팔미틱산이 약 8-9% 그외 기타성분[비타민E,리그난(Lignan) 부류]등이 있습니다.


◆ 참깨 효능 알아보자 

 이제 참깨 효능을 알아봅시다. 참깨는 올레산이나 리놀렌산등이 있는데 이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깨에는 리그난 성분이 있는데 그중에 세사민[Sesamin], 세사몰[Sesamol], 세사몰린[Sesamolin]등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노화방지 및 높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비타민E도 이와 비슷한 작용을 하기에 같이 있으면 일석이조인 성분이기도 합니다. 


◆ 참깨 보관 및 선별방법

 일단 참깨는 알맹이가 크고 윤기가 있으며 잘 건조한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스러기가 많은건 좋지가 흠이 나있는것이므로 좋지 않지요. 습기가 있으면 눅눅해지기 때문에 밀폐용기나 습기가 들어가지않은 용기에 담아 서늘한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