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열대지방에 많이 분포하는 코코넛입니다. 종려과에 속하는 열대과일이며 즙과 과육둘다 먹습니다. 이런 코코넛 효능은 갈증해소 및 무기질 보충 등에 이점이 있습니다. 영명으로 Coconut이라고 불리는 열매는 온도 차가 많지 않고 강수량이 많은 적도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티비를 보면 정글에 가서 탐험하거나 생존을 컨셉으로 잡은 방송이 나옵니다. 힘든 장면이 나올 때 꼭 한번 나오는게 야자수 따서 먹는 장면이 나오죠. 영화로 보면 캐스트 어웨이가 대표적이랄까? 윌슨이 보고 싶군요. 영화에서는 바다에서 주인공과 헤어졌는데 어디로 갔을까 궁금해지는군요.
a.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은 ?
코코넛의 주 생산지는 필리핀이며 연간 200만톤정도 생산합니다. 말레이시아,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도 코코넛을 생산하지만 필리핀에 비하면 세발의 피입니다. 열대지역에서는 코코넛을 물처럼 마시는데요. 필자도 궁금해서 여행갔을때 마셔본 적이 있습니다. 티비에서 보면 바로 딴 코코넛을 마시면서 맛있는척을 하는지 시원한척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직접 가서 먹어보면 시원한것보다 미지근한 맛에 일반 고로쇠맛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네요. 가장 먹을만한 부위가 과육부분이였죠. 숫가락으로 떠서 먹으면 참 맛있었죠. 머..사람마다 맛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지만요.;; 단것에 비해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요리 또는 디저트 등에 사용됩니다.
b. 코코넛의 성분은?
주요 성분은 나트륨, 칼슘, 칼륨, 망간, 비타민C, 중쇄지방,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c. 코코넛 효능 무엇이 있을까?
먼저 코코넛의 배유는 흰 지방층으로 이루어져있는데 MCT[midium chain triglyceride] 즉, 중쇄지방이라고 부릅니다. 중성지방의 일종이며 소화흡수를 잘되게 합니다. 이 지방은 체내 지방조직에 축적되기 어려운 특징을 가져서 여러모로 이로운 성분이죠. 식이섬유도 있기에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하므로 장내환경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그 외 코코넛 효능으로 보면 칼륨과 망간은 뼈를 튼튼히 하며, 칼륨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d. 보존은 어떻게 할까?
일단 겉껍질이 질기고 내부 속껍질이 보일정도로 상처가 없으면 금방 상하진 않습니다. 단, 껍질이 제거된 코코넛은 곰팡이가 쉽게 번식하므로, 냉장보관을 하는게 좋습니다. 곰팡이를 제거하기위해 알코올을 천이나신문지에 뭍여서 코코넛에 싸서 보관하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