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어 효능 주의점

 영명으로 Common Carp, 일본어로 鯉[코이]라고 부르는 잉어입니다. 흔히 민물에서 자라는 잉어는 식용으로 색이 있는 잉어는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런 잉어 효능으로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를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잉어는 먹으면 먹을수록 몸집이 커지기 떄문에 최대 2m까지 자랍니다.



a. 잉어 ? 리어?

 잉어의 한명을 보면 잉어 리[鯉]에 물고기 어[魚]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훈독하면 리어가 맞는 말이지만 물고기 어 앞에는 옛이응이 있어서 두음법직과 적용해 잉어라고 발음합니다. 가령 상어를 보면 한문으로 사어[鯊魚]라고 하는데 사에 옛이응을 더해 상이 되고, 뒤에 어가 붙어 상어가 됩니다. 붕어도 부어[鮒魚]라고 적고 붕어라고 읽습니다. 그래서 잉어[鯉魚]는 한문으로 적을땐 리어[鯉魚]라고 적지만 발음 할때는 잉어라고 말하지요.

 잉어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식용보다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됐는데요. 관상용 잉어는 주로 집 안의 정원에 물고기를 키웠으며 유적지의 저수지를 보면 흔히 보는게 잉어이지요. 이는 잉어의 질긴 생명력 때문인데요. 관리만 잘 한다면 200년까지 오래 살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적지에 저수지를 보면 주로 가둬서 키우기 때문에 먼 조상 물고기와 새끼 물고기가 같이 사는 경우가 있죠. 또한 번식력이 강하기 때문에 먹이를 던져주면 잔잔하던 곳에 잉어가 바글바글(?)한걸 보실수 있습니다. 하하;;


b. 잉어 효능은

 성질을 평하고 맛은 단맛이 있습니다. 주로 잉어를 먹는 사람은 임산부인데 이는 유량이 많게 해주며 태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잉어 효능으로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굽거나 찜을해서 먹으면 땀을 내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부기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서두에서 서술했듯이 비장과 위를 편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c. 주의 사항은?

 잉어는 감염성 질병이나 유행성 질병이 있는분은 피하는게 좋으며, 손질을 잘하지 않으면 비린 맛이 많이 나기에 비위가 약한 분들은 좋지 않습니다. 요리를 찜이나 탕으로 사용하는데 횟감으로 먹으면 위험한게 잉어입니다. 붕어와 유사하게 더러운 물에도 잘 사는게 잉어이기 때문에 내부에 기생충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디스토마[간티스토마 또는 간흡충]입니다. 간디스토마는 체내에 들어가면 쓸개 부분에 붙는데 빠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위험한 기생충입니다. 주로 민물고기에서 잘 자라는게 간흡충인데 잉어도 숙주로 자라므로 잉어를 먹는다면 꼭 가열을 해서 찜 또는 탕으로 드셔야 합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