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는 비계만 섭취안하면 고단백 저지방 음식입니다. 국내 소비량이 가장 많은 육류 고기중에 하나이며 가장 사랑받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돼지고기 효능으로 빈혈예방, 젖산 억제, 신경 안정등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부위는 삼겹살, 목살이 있으며 소고기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주말에 가족들과 먹는 고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돼지고기가 고가에 팔리기도 합니다. 주로 추운 지방이 고가로 팔리는데 대표적인 국가가 러시아입니다. 날씨가 추우면 신체는 온도를 높이기 위해 부들부들 떨게 만드는데요. 부르르 떨게 만들지 않게 술이나 기름진 고기를 일부러 먹습니다. 기름이 가장 많은 고기가 돼지고기라서 러시아의 겨울만되면 고가에 팔리지요. 한국과 비슷하게 대량생산하는 국가는 중국이며 중화요리에 사용되는 주 재료가 돼지고기이기도 합니다.
정육점에 가서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고기는 국내산인데요. 최근들어 수입산을 구매하는 사람도 많아 보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돼지고기는 미국이 가장 많으며 최근에는 스페인산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식이 별로 좋지 못합니다. '수입산이니 질이 않좋다' 이런 인식이 많이 있는데요. 이는 키우는 업자에 마음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국내에서는 좁은 지역에 대량으로 가축을 키워야되니 가둬서 키우는데, 외국 같은 경우 반 방목 반 가둬서 키우기 때문에 오히려 깨끗합니다.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은 돼지의 지능에 대해서 입니다. 돼지도 서열을 만들어 살며, 화장실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지능있는(?) 동물이지요. 다만 한국에서는 돼지를 천하게 보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를 던져놓고, 먹고 남은 음식물은 청소하지 않아 비교적 비위생적인 사육장이 간혹 있습니다. 머..다 그렇다고는 볼 수 없지요.
a. 성분은 무엇이 있나?
비타민B1[티아민], 철분, 인, 칼륨, 불포화지방산[리놀렌산],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b. 돼지고기 효능 알아보자
허약한 사람이나 대변이 건조하고 마른기침을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비타민B군 중에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티아민은 젖산 생성을 억제하고 신경은 안정시켜줍니다. 또한 무기력증이나 손저림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돼지고기를 먹으면 고추,마늘등이 있는데 그 중 마늘의 알리신 성분과 티아민을 만나면 알리티아민[allithiamine]이라는 성분으로 합성됩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피로회복 및 활력을 돋게 해주게 돕습니다. 리놀렌산은 불포화지방산이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철분은 빈혈예방, 칼륨은 체내 나트륨 조절을 합니다. 그리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c. 주의사항 - 먼지를 씻겨주는 돼지고기??
고서(古書)에서는 습열이 많고, 체질이 뚱뚱한 사람에게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이는 돼지고기의 찬 성질 때문이며, 보통 7일이 지나면 변색*변질 되므로 빠른 시일내로 익혀 먹는게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먼지를 씻겨 내려준다'라는 속설 및 돼지고기 효능으로 생각해서 미세먼지가 높은날 돼지고기를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사실입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돼지고기는 소고기 보다 내부 기생충이 다소 있는데, 필히 가열을 완전하게 해서 먹어야 안전합니다. 돼지고기를 육회로 먹으면 위험합니다. 가령 돼지고기에 갈고리 촌충이라고 있는데, 간혹 복통이나 설사 심각하면 생명의 위협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변으로 배출되기에 큰문제는 없고, 구충제를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만일을 대비해서 필히 익혀서 드시길 바랍니다. 성충이 된 갈고리촌충은 징그럽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