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초[草]에 돌 석[石] 누에 잠[蠶]을 사용하는 초석잠입니다. 끝에 누에 잠을 사용하는 이유는 뿌리 모양이 누에 같아보여서 누에 잠[蠶]자를 사용합니다. 이런 초석잠 효능으로는 청열 및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통하게 해주며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좋게 해줍니다. 또한 식이섬유 및 올리고당이 많아 장내 유익균을 늘려서 변을 잘보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a. 초석잠이란?
중국어에서 불려진 단어가 초석잠(草石蠶)입니다. 즉, 중국이 원산지로 13세기에 재배되었으며 일본에서는 소우세끼상 쵸로기라고 부르는데 재배기록은 에도시대부터 재배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참고로 쵸로기의 일본어는 장로희(長老喜)라고 부르는데 '오래 장수하며 기쁨을 준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필자 생각엔 일본사람들은 초석잠을 장수하는약으로 생각했을거라 봅니다.
줄기는 사각형,길이는 약 50센티미터로 자랍니다. 잎은 톱같이 겉부분이 뾰족하게 나와 있고 잔털이 있는게 특징이며, 개화기는 대략 8월 중순에서 9월 초에 핍니다. 주로 잎이나 줄기는 약재로 사용하지 않으며, 뿌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뿌리는 무를 씹는것 처럼 아삭한 맛과 단맛이 조금 있는데, 고서(古書)를 보면 '맛은 단맛과 쓴맛이 있으며 서늘한 성질을 가진다'라고 기재되어 있죠. 쓴맛이 있기 때문에 절임으로 사용하여 먹기도 합니다.
b. 초석잠 효능은 무엇일까?
초석잠 성분으로는 스타치드린(stachydrine), 콜린(choline), 스타치오즈(stachyose) 등이 있습니다. 먼저 스타치드린[stachydrine]을 보면 강한 약리작용은 없고 초석잠의 단맛을 만들어주는게 이 성분입니다.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이 되므로 인체에 해는 없습니다. 그리고 콜린이라는 성분은 비타민에 속하지는 않지만 거의 필수적으로 보충을 해야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콜린은 간의 기능을 좋게하며 두뇌회전, 기억력 저하 예방[높여주는게 아닙니다.],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이 부족한 곳이 주로 서양권인데 채소보다는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다보니 콜린이 많이 부족하다고 하네요. 초석잠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다소 있어서 어느정도 도움을 줍니다. 중국에서는 초석잠 효능을 독이 없고, 풍이나 고혈압, 호흡기질환 등에 좋으며 어혈 및 적혈을 풀어준다고 많은 고서에 적혀 있습니다. 즉, 혈액순환을 도화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냉증이나 풍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말이죠. 따라서 한방에서는 초석잠을 '기를 원할히 순환시켜주며, 풍을 제거해준다'고 대부분 비슷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뇨작용과 올리고당, 식이섬유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가라앉히고, 식이섬유가 있어 장내환경을 개선시키며, 올리고당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변을 잘보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c. 주의사항은?
[위가 초석잠의 잎이고, 아래가 택란잎입니다.]
독성이 없지만, 허한 사람에게는 복용을 피하라고 알려져 있으며, 자궁 수축작용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한가지 주의해야하는게 초석잠과 택란인데요. 모양이 비슷하여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중에서 구매할때 초석잠과 택란을 잘 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초석잠은 잎을 보면 잔털이 있으며 겉부분은 촘촘히 톱날모양으로 뾰족하게 나와있습니다. 또한 잎 내부는 지문처럼 여러 굴곡이 있습니다. 반면에 택란은 잎내부가 감잎과 비슷하며, 잎겉부분이 뾰족하긴하나 띄엄띄엄 크게 나있는게 특징입니다. 뿌리로보면 초석잠은 크기가 작고 통통한게 특징이며 택란은 초석잠보다 길고 가느다란 모양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말리면 거의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잘 확인한 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정 모르겠다면 전문채취꾼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