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 주의할 성분

다육질의 한해살이풀이며, 국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쇠비름입니다. 성질이 차며 쇠비름 효능으로는 해열 및 이뇨작용, 있고 악창이나 낫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의 할 점도 많은게 쇠비름입니다.


a. 쇠비름 부작용 -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쇠비름.

 쇠비름은 국내 산과 들밭을 가면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식용이 가능하나 잘 알고 먹어야되는게 쇠비름입니다. 일단 쇠비름의 효능 중에 혈압을 올리고,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서 임산부나 고혈압이 있는분들에게는 좋지 못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찬성질이라 배가차거나 몸이 허한분들에게도 좋지 못합니다.

 무엇보다 주의해야할게 수은 성분입니다. 수은은 미나미타병을 일으키는 중금속 성분중에 하나인데요. 어떤 곳은 "쇠비름의 수은 성분이 자연성분이라 인체에 무해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수은은 수은입니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말은 거짓정보에 가깝습니다.

 수은도 세부분류로 나뉘긴 하지만 식물에서 보이는 수은 성분중이 메틸수은입니다. 이 성분은 미나마타병을 일으키는 중금속 성분입니다. 국내 토양의 자연적인 수은 성분함량을 제외하더라도,쇠비름에 수은성분은 있으며 그 알려짐은 한의학 고서(古書)에 기재되어 있기도 하죠. 그래서 쇠비름은 수은을 추출하는 방법이 따로 있으며, 복어처럼 올바르게 먹으면 몸이 이로우나, 역으로 해가 될 수 있는 주의해야할 약초입니다. 만일 산과 들에서 쇠비름이 있으면 쇠비름 효능이 있다고 생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혈압을 높일 수 도 있고, 수은 성분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항간에 의하면 독성이 없는 수은이라고 하지만 수은은 수은입니다. 많이 먹으면 중독증상 같은 쇠비름 부작용을 보일 수 있으니 장기간 섭취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b. 쇠비름은?

 개화기는 6월 중순에서 가을까지 핍니다. 둥근 잎에 조그마한 노란 꽃이 피죠. 위에서 얘기 했듯이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전국각지에 분포합니다. 주로 잎과 줄기를 약재로 사용하며, 맛은 시고 성질은 찬 성질을 가집니다. 흔히 보이는 식물이기 때문에 시골 어르신들이 잘 아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특이한건 쇠비름에 수분이 다소 많아 데치고 난 후 오래 말라야 한다는 점이지요. 더운날 말려 놓아도 7일정도까지 물기가 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말 했듯이 중금속이 있기 때문에 추출 밎 사용법을 잘 알고 있는 사람[한의사]의 조언을 듣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흔히 보이지만 여러모로 까다로운 식물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c. 쇠비름 효능 알아보자

 c-1)항산화 작용 및 동맥경화 예방

 쇠비름에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D, 비타민E 등의 성분이 있어 항산화작용을 하는데요.  체내의 활성산소를 포집하고 배출하여 혈관계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대표적인게 동맥경화 예방이 있겠네요.

c-2) 쇠비름의 오메가 3 성분

 쇠비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는데 음..주로 등푸른 생선에 있는 성분이 오메가 성분입니다. 필수지방산이기도 하며,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떄문에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분이 많은건 아니라서 생선을 먹는게 더 좋을 듯으로 생각되네요.

c-3) 이뇨작용 및 피로회복

 그 외 쇠비름의 효능 중에는 유기산과 비타민B,C 미네랄이 있기 때문에 기력이나 노폐물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수분이 다소 있어 이뇨작용이 있기에 붓기를 다소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