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여드름 원인 무엇일까?

 여드름은 청소년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성인이 되서도 생기죠. 이는 위치에 따라 원인이 약간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코 여드름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스트레스,피지 과다분비가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피지가 피부 외부로 배출하지 못하고 피부내부에 있어, 그안에 세균이 침투해 붉게 부어오르는 현상이 여드름이죠.



 주로 청소년기에 많은 이유는 피지 분비가 많고, 여러 호르몬이 활발히 움직이기 때문인데요. 위의 원인중에 호르몬의 불균형,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했는데 공부하는 학생이니 이 모두에 해당되겠죠. 그래서 흔히 여드름은 언제부터 시작하냐?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사춘기때부터라고 아무생각업이 대답할 수 있는건 이런 이유겠죠. 본인에게도 청소년기에 많이 생겼었고, 느낀바가 있었으니까 그렇게 답했으리라...생각할 수 있죠.

 여드름이 발생되는 부위는 피지가 많이 분비되고 모공이 있는 부위면 생길 수 있습니다. 얼굴도 있지만 목주위 머리카락 부위에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라면 얼굴 부분이겠지요.

 얼굴 부위를 세부적으로 보면 1등이 코밑이나 코주변이고 2등이 이마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이마에서는 피지분비가 많이 생기는 부위고, 콧등이나 콧구멍 양쪽에서도 피지분비가 많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더욱 높죠. 또한 운동으로 인해 콧등이 간지러워 손으로 만지는 행동이 오염물[또는 세균]을 피부 모공에 침투시켜 여드름이 생기게 도와주는 역할 및 코 여드름 원인이 됐으리라 봅니다.

 그 외 에도 목주변이나 턱밑도 있는데요. 의학적인 내용은 자세히는 잘 모르기에 관련문헌을 찾아보면 턱은 대장부분이 좋지 않아 발생하며, 입가는 장이나,신장에 좋지 못하여 발생한다고 하네요. 코는 혈압이나, 불균형한 식생활 때문에 발생된다고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머...확실한건 피지를 상당량줄여주고 균형있는 식생활과 피부에 오염물이 없애야 여드름이 줄어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주로 코 여드름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게 노폐물이 많아서 그 부분을 손으로 만지거나 오염물이 피부내부에 들어가서 생긴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필자도 청소년기에는 여드름이 많이 생겼기에 알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호르몬 불균형도 어느정도 원인이 있었으리라보지만, 가장 큰게 여드름이 난 부위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게 문제였습니다.

 신경을 많이 쓴다...이 말은 그만큼 여드름을 거울로 보고 손으로 짜거나 하는 행동을 많이 한다는 말인데요. 손에는 안보이지만 세균이 아주 득실거립니다. 음..지금 글을 읽고있는 이 순간에도 핸드폰이나 컴퓨터 키보드를 만지고 있을텐데 그 만지는 부위에 세균이 손에 묻는다는 생각은 그리 많이 안하실겁니다. 이 묻은 세균으로 여드름 부위를 만지니 피부트러블이 생기는게 당연하지요. 

 따라서 신경을 여드름부위에 집중하지 말고 세안을 할때 깨끗하게 피지를 줄여주고 스킨로션이나로션으로 수분을 유지시켜주는것이 중요하지요. 참고로 필자는 청소년기에 피지가 너무 많이 분비되서 스킨로션만 발라도 수분이 유지 됐던걸로 기억하네요. 로션은 피지하고 떡이되서 오히려 피부트러블이 더 생겼던걸로 압니다. 머..피부도 개인차가 있으니까요.; 하하:D

 

 사람들은 더운날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름과 겨울 여드름이 생기는 량은 비슷합니다. 또한 계절에는 관계없이 영향이 있는건 바로 연령이겠지요. 즉,성인,아동,청소년기에 따라 호르몬과 피지분비량이 달라지므로 여드름 생기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나, 계절의 영향으로 여드름이 많이 생기고 적게 생기는건 아닙니다. 

 머..이것도 발생원인은 다르긴하지만, 결과는 여드름이 생기는 정도는 비슷하다는 말이 됩니다.  여드름은 주로 더운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데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과 덥고 습한 날씨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발생하며, 겨울철에는 차갑고 건조한 바람에 의해 피부의 수분을 빼앗겨 각질이 늘어나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되도록이면 스킨로션만으로 수분을 유지하는게 좋고, 겨울철에 건조할때는 스킨로션과 로션을 같이 사용하는게 좋겠지요.

 세안은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찬물로 하면 모공이 수축하면서 피지가 빠져나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지근한 물로 클렌징으로 씻어내는게 좋다고 하네요. 이상 코 여드름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