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효능 대맥 조맥이란

 보리는 벼과에 속하는 곡물입니다. 한문으로 大麥(대맥)이라고 부릅니다. 에너지는 100g당 약 341Kcal로 쌀과 비슷합니다.  보리 효능으로는 노화방지 및 장운동을 원할히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람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보리이기도 하지요.  

 원산지는 본래 서남아시아 또는 서아시아였으며 기원전 6500년경에 재배가 시작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약 기원전 3000년 전에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대맥(大麥)이라고 부르지만 삼국시대때는 보리이삭줄기에 이삭이 줄기 갯수에 따라 다르지만 조맥(條麥)이라고 불럿습니다. 


 이삭줄기가 두줄이면 이조맥(二條麥) 여섯줄이면 육조맥(六條麥)이지요. 이런 보리는 쓰임새가 참 많은데요. 흔히 맥주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밥을 짓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쌀이 없어서 보리밥을 먹었지만 최근에는 보리를 일부러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 특유의 탱탱함과 찰기가 없는건 여전하지만 향수를 불러온다고나 할까 그런것 같네요.;; 흔히 보리를 많이 먹으면 방귀를 많이 뀐다고 하는데 이는 속설입니다. 일반적으로 먹어서 방귀 뀌는것보다 장활동이 원할해서 생긴 생리적 현상이 맞다고 봅니다. 머..고구마보다는 못할겁니다. 하하;;

 

■ 주요 영양소, 보리 효능 및 성분

100g을 기준으로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단백질 : 약10.9g

* 지질 : 약12.1g

* 탄수화물 : 약72.1g

* 비타민 b1 : 약0.2mg

* 칼륨 : 약220mg

 주요 성분을 알아보면 대표적인게 셀레늄과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먼저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좋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도 유사한데요. 항산화작용으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장활동을 원할하게 해주는 역할을합니다. 그 외 비타민B가 있기 때문에 각기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