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가루효능 쌀겨

 쌀겨라고도 합니다. 보통 쌀겨를 가축의 먹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강가루효능으로는 노화방지 및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의 속안보다 겉껍질의 좋은 성분이 많듯이 쌀에서도 쌀껍질, 쌀겨에도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이 미강(쌀겨)에 대해 알아봅시다.

 

 ■ 미강(쌀겨)란?

  쌀겨와 미강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다만 쌀겨는 Rice Bran으로 표준어이며 한문으로 부를때는 미강(米糠)이라고 부르지요. 이 미강을 잘게 만든게 미강가루이구요. 대부분은 사료나 비료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웰빙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쌀겨는 쌀의 영양분의 전체 부분의 29%를 가지며 백미는 5%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쌀겨가 백미보다 좋은 성분이 5배정도 많아서 요즘에는 먹기 좋게 가루로 만들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쌀겨는 라파아제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변질이 됩니다. 따라서 가루로 만들되 보관도 잘 해야하는게 미강입니다. 참고로 쌀눈이 66%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며 티비나 방송을보면 쌀눈을 제거 안하고 밥짓는 방법이 드문드문  소개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쌀은 주식이며 친숙한 곡물이지만 알고먹어야 더 몸에 이롭죠. 

 

 ■ 미강가루의 성분은 무엇인가?

 미강가루 성분을 알아봅시다. 미강은 단백질, 티아민, 지방, 비타민B1, 비타민E가 있습니다. 백미와 같은 성분을 가지지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비중이 틀리기 때문에 미강의 성분 함량은 많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미강가루의 효능은 무엇일까?

 비타민B1이 있어 혈관에 좋은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좋게 합니다. 비타민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콜레스트롤 수치를 줄여주는 비타민효능이 있습니다. 티아민은 각기병 치료에 사용되는 성분중에 하나이며, 없으면 각기병이 생기지요.

 티아민이라는 성분은 미강에만 있는게 아니라 주로 육류에 많이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미네랄 과 아미노산 지방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미용에도 좋은데요 미강가루 또는 쌀뜨물로 세안을 하면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팩을 한거와 비슷한 효과를 가집니다. 이처럼 미강가루효능 좋은게 많은것 같네요.

 ■ 주의해야할점은?

 보통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가루로 만들어서 판매되는데, 직접 가루로 만들어서 드시는법도 계십니다. 어떻게 만들던지는 상관이 없는데 주의해야할점이라고 하면 보관방법에 있습니다. 서론에서 얘기했듯이 쌀겨는 백미보다 리파아제가 많은데요. 이 성분 때문에 만일 기온이 높고 습도가 높아지면 변질이 빨라집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구매하셨다면 정해진 보관방법을 보고 보관하시는게 좋습니다. 미강가루효능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