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노령층에서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 대상포진은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걸리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식습관의 변화와 체중을 줄이기 위해 영양불균형을 택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데요. 대상포진에 한번걸리면 따갑고 아프고 그 고통이 나을때까지 계속됩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은 면역력 향상에 좋지 못한 음식이 맞겠지요. 또한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삼가고, 불규칙한 생활을 균형있는 생활로 바꾸는 의지 및 행동이 중요합니다. 생각만해서는 아무것도 안바뀝니다. 행동으로 옮겨야 실천하는거고 본인의 의지로 하루하루 바뀌는 거겠죠.
모든 질환에 악영향을 끼치는건 술과 담배입니다. 뭐..얼마나 몸에 해로운지는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 그리고 끊기도 어려운게 술과 담배라 생각되네요. 필자는 담배는 피지 않지만 술은 마시는데요. 최근들어 몸이 예전같지 않은 것 같아 술마시는 양을 천천히 줄이고 있답니다. 한번에 끊기 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조금식 양을 줄여보는건 어떨까요??
다음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으로 자극적인 향신료나 음식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통증과 비슷한게 정도에 차이는 있으나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매운음식이나 땀을 흘리면 바늘 찌르는듯한 통증을 수반되는게 콜린성 두드러기인데요. 대상포진도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대상표진 생긴 곳에 통증이 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회복될때까지 싱겁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혈당이 오르게 되면 백혈구의 힘이 저하되어 대상포진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잠시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게 탄산음료,커피가 있겠군요. 참고로 커피는 커피자체로만 당분이 많지 않지만 대부분 시럽을 넣어 달달하게 마시기 때문에 자주 마신다면 마시는양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도 적당히 먹으면 도움 되지만 과다하면 좋지 못한데요.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산이 많아 혈관에 쌓일 수 있고, 산소 및 영양공급이 원할 하지 못하므로, 기름진 음식은 많이 먹지 않아야 좋죠.
기름진 음식도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이다...설탕많은 음식도 피하라….그러면 뭐가 남을까요? 네. 채소나 과일이 남겠지요. 그리고 버섯도 도움이 되는데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기질이 많아 부족한 성분을 보충하는데도 좋습니다. 채소는 대부분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아서 채소요리나 버섯요리를 섭취하고 후식으로 과일을 먹는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