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인 상태를 말하는데요. 특히 혈압이 낮으면 병이라고 할 수는 없고 저혈압증이라 하는게 맞다고 생각되네요. 혈압이 높은 사람에 비하면 혈압이 낮은 사람 쪽이 장수한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뭐..통계가 그렇다는거지 장수하는 비밀은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가령 높은 지대에 있는 사람이 체내의 활성산소가 적고 거의 90% 산소를 사용하기에 장수한다는 주장도 있고 아까 말처럼 혈압이 낮아 노화 진행이 일반 사람보다 낮아 장수한다는데...아직까지 장수하는 방법은 광범위하게 연구중이죠.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혈압이 낮으면 저혈압증을 본태성 저혈압증이라 하는데 자각증상으로 나타나기 쉬운게 몸이 노곤하고 어깨가 저리다던지 불면에 시달리고, 수족냉증등이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증상이 심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잠깐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때 현기증이나 정신이 몽롱한경우 약물이나 체질 개선등의 노력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저혈압인경우 아침에 어지럽거나 정신이 몽롱한 이유는 자고 있을때는 그다지 혈압을 필요하지 않아서 혈압은 낮은 상태에 있는데요. 만일 일어서면 그만큼 혈압을 올려야 되는데 잠에서 깨지 않은경우 자율신경이 잘 작용을 하지 않은 경우가 생겨 혈압은 오르지 않은채 뇌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정신이 몽롱해지는거죠.
비유하자면 직장인이 아침에 회사로 출근해야 되는데 비몽사몽으로 가다보니 샛길로 나가는 바람에 늦게 출근해서 아침 조회에 본인이 있어야 될 자리가 공석이된것과 비슷합니다.
본태성 저혈압은 몸이 야윈 체형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식생활이 불규칙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체력을 붙이는게 좋습니다. 인삼이나 몸을 보하는 음식을 요리하여 먹고 쉽게 피로하고 혈압이 낮으면 단백질과 조혈작용이 있는 철이나 구리등의 무기질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