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표고 버섯, 일본사람에게 더 인기가 있는 버섯인데요. 주로 전골(나메),국물,조림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건조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일본, 중국, 한국, 대만 등에 자생하고있으며. 표고버섯 특징은 변비 해소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표고 버섯이 언제부터 먹을 수 있었는지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옛날 대륙은 한중일땅이 붙여 있었으니 그 부근에 자생하고 있던 것을 채취하여 오래전부터 먹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표고 버섯의 주요 영양 효과
표고 버섯은 비타민 B1, B2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폭넓게 포함하고 있고,그 외 비타민 D와 니코틴산, 구아닐산과 글루타민산, 버섯 특유의 다당체식이 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대책]
표고 버섯은 비타민D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면역력과 세포의 대사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베타-글루칸과 함께 면역력 향상에 표고버섯 특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부족하면 좌절과 무기력 · 우울증 증상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대책으로도 섭취해도 되는 영양소라고 말할 수 있을겁니다.
[면역력 강화 건강 유지]
버섯에 많이 볼 수있는 고분자 다당체의 베타-글루칸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등 면역 체계에 관련된 많은 인자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주목 받고있는 성분 입니다.
표고 버섯은 다른 버섯 (재료)에 거의 포함되지 않은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있어 혈액이나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표고버섯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등의 예방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적합하겠죠.
[변비 해소에 좋다]
다른 버섯과 마찬가지로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생(生)표고버섯 100g에 3.5g 정도의 식이섬유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야채로하면 양파와 셀러리 배의 함량과 비슷한데요. 100g중 식이섬유은 불용성식이 섬유 3g, 수용성식이 섬유 0.5g으로 수용성식이 섬유의 함유도 많은 버섯부류입니다.
또한 100g 18kcal의 표고버섯 칼로리를 가지는데요. 버섯이란게 대부분 칼로리가 높지 않기 때문에 표고 버섯도 저칼로리 음식에 속합니다. 양파 (37kcal)의 절반 칼로리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할때에도, 버섯을 먹는게 좋은 영야 보급원이 되줄겁니다. 그래서 만화에서보면 권투선수가 체줌감량을 위해 마른 버섯을 먹는건지도 모르겠네요. 뭐..수분 보충도 있겠지만요.
또한 불용성식이 섬유가 많기 때문에 체내의 지방과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설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도 크기 때문에 식단량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여기까지 표고버섯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