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포증 원인 맟 치료

이번에는 사회 공포증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사람들 앞에서서 최고의 긴장감과 불안감에 시달리고 심박수가 올라가거나 손발이나 목소리가 떨려버리는 사람은 "사회 공포증"이라는 병일지도 모릅니다.

 예전에는 이런 사람은 단순히 소극적인 성격이라고 생각했지만, 최근의 연구에 의해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원인으로하는 병이 아닐까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게 아프다고 인식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오랫동안 소극적인 성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적절한 치료를받지 않으면 우울증으로 발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이번에는 사회 공포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회 공포증은 어떤 병?]

 SAD라고 부르는데요. Social Anxiety Disorder의 약자입니다. 타인이 있는 곳이나 사회적인 장소에서 극도의 긴장과 불안, 공포를 느껴 버리는 병입니다. 물론 누구든지 사람 앞에 설 때와 처음 만나는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긴장을하지만, 사회 공포증의 사람인 경우 긴장과 불안이 너무 많아 사람들앞에 나가는 것을 피해 버리거나 일의 폭이 좁아지는등 생활습관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 질병의 특징은 사춘기에서 20대에서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필자생각에는 연대에서는 시험이나 취직, 결혼 등 인생의 갈림길이 많을 시기이기 때문에 이 선택이 옳을 수도 있지만 그걸 선택함으로 인해 놓치는 결과가 불안해서 사회 공포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외에도 면접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이 사회공포증을 키우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30대에서는 직장에서 관리직이되거나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가 보호자끼리의 교제가 시작됐을때 발병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뭐..심리적인 요인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사회 공포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개선하는 일은 거의 없다합니다. 아직도 심리적인[또는 정신적인] 질병은 질병이라는 인식이 적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고 오랜 증상을 앓고있는 사람이 많은 질병입니다.


  이 질병이 심화되면 우울증이 생길 위험이 매우 높고, 사회 공포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중 약 70%가 우울증을 전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우울증 환자의 약 30%가 사회 공포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 공포증에 흔히 볼 수있는 증상]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회 공포증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a) 사회 공포증이 잘 나타나는 상황

- 상사 또는 선배 등의 윗사람과의 대화

- 처음 만난 사람과 대화

- 공공 장소에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

- 대규모의 사람들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경우

- 사람을 초대할때

- 시험을 볼때

- 모임을 주최시 의견을 말하는 경우

- 공공 장소에서 전화를 하는 경우가

b) 사회 공포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

- 심박수가 상승하고 입을 갈증을 느낀다

- 가슴이 답답하고 메스꺼움을 느낀다

- 얼굴이 붉어지고 땀이 난다

- 손발 전신의 목소리가 떨린다

- 현기증 또는 공황 발작을 일으킨다



[사회 공포증의 원인]

 

 인간의 뇌에는 뇌 세포 간의 정보전달의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 존재하는데요. 인간의 욕망과 불안, 공포, 기쁨 등 다양한 감정에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 중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하나의 세로토닌이 있는데, 세로토닌은 두려움과 불안을 억제하고 신경 밸런스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회 공포증 원인중 하나로 이 세로토닌이 잘 작동하지 않아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사회 공포증의 치료에 대해..]

 이 공포증은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을 함께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주요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상담을 중심으로 한 심리 치료입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는 주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정돈하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항불안제를 사용합니다.

 옛날에 비해 부작용이 적어지고는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그 약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 몸에 적합한지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약의 처방을 받는게 좋겠지요. 불안과 긴장 후에도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한약 등 상용 약물 치료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사회 공포증 원인과 증상,치료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