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양극성 장애 증상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조울병이라 알려져있는 질병은 양극성장애라고도 부릅니다. 영문으로 bipolar disorder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이제 100 명에 10 명 미만에 걸린다는 데이터가 있지만, 조울병도 현재 약 100명 중 1명꼴로 걸린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대부분은 여성이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조울병은 남녀구분은 없습니다. 주로 20대-30대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10대-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에 걸리는 질병으로 우울증에 비해 빈도는 낮지만 진단이 어려운 질병입니다. 양극성 장애는 뇌의 병 입니다.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되며, 성격이나 마음의 문제만 해결한다고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조울병과 우울증의 차이는?
* 우울증 : 기분의 침체, 무기력, 불안, 두통, 변비, 불면증, 자살...등의 우울 증상
* 양극성장애 : 우울증과 기분이 상당히 고양되어있고 활동적인 조울 상태를 반복 합니다.
이 bipolar disorder가 있는 사람들 중에 우울증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울증의 일종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둘다 전혀 다른 병입니다. 우울증이라고 생각하면 매우 상태가 좋아져 활발해지고 하이 텐션을 반복하는 경우 조울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우울증의 증상을 호소해 진찰한 사람의 16%정도가 양극성 장애 증상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에는 종류가 있다??
조울증은 두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 양극성 Ⅰ형
심한 조울증 상태와 우울증이 있습니다. Ⅰ 형은 특히 조울병의 상태가 무겁고 , 조울증과 우울증이 명확하게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조울병 상태일 때, 본인은 병에 걸렸다는 자각은 없습니다.
* 양극성 Ⅱ 형
가벼운 조울증 상태과 우울증이 있습니다. Ⅱ 형은 Ⅰ 형보다 우울증으로 보내는것이 길고 조병이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깨닫기는 어렵지만 조병 상태가 적어도 4일 이상 계속하는 것이 하나의 기준이됩니다. 또한 섭식 장애와 알코올 중독, 불안 장애 등이 같이 일어나기 떄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울증 상태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양극성 장애 증상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에너지 넘치고 분위기가 병적으로 높아진다
* 갑자기 기분이 좋고, 평소보다 활동적이다
* 별로 자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 갑자기 본인이 위대하다는 생각이 든다
* 뭐든지 할 수 있다 생각하며 신경을 많이 쓴다
* 심야, 새벽에도 신경 쓰지 않고 전화를 건다
* 수다가 길다
* 계속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마음이 흩어져 쉽게 신경질이 된다
누구라도 기분이 고양될 순 있지만, 이 질환의 경우는 그것이 지나친감이 있고, 주위 사람이 평상시와 다른느낌을 받거나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들면 조울증인지 의심하고 기분상하지 않게 조언을 해주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