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헤루빤기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정리했어요. 헤루빤기나는 발열과 구강 점막에 나타나는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하는 급성 바이러스 성 인두염이며, 유아를 중심으로 여름에 유행합니다. 이른바 여름 감기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대부분은 엔테로(Entero) 바이러스 속하는 콕사키(Coxsakie) 바이러스 A군인 경우가 많지만, 콕사키(Coxsakie) 바이러스 B와 에코 바이러스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5월경에 증가하여 7월경에 피크이며 8월경에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계절시기의 변화로 1개월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환자의 연령의 5세이하에서 많이 발병하는걸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헤루빤기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이 헤루빤기나 증상은 무엇인가?
2-4일정도의 잠복기가 경과되고 갑작스럽게 발병하여 발열, 입안에 통증, 습진이나 목의 통증, 두통, 구역질을 포함하며 다양한 증상이 강하게 나오고 구강에 작은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열 같은경우 대개 2-4일정도 해열되고 여드름이나 물집도 사라집니다. 또한 그로인한 탈수나 경련,통증등도 호전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원인인 엔테로 바이러스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기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온다한다면, 우선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합시다.
- 헤루빤기나 치료 및 예방은??
이 헤루빤기나는 특이적인 치료법이 있는게 아니라 일반적인 대증요법뿐이며 발열과 두통등에서는 병원에서 약물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탈수가 심한경우 처방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헤루빤기나 예방은 감염자와 접촉을 피하고 손세정과 양치를 하는게 감염예방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