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 관계나 직장이나 시험 등으로 압력이나 걱정거리가 있을 때 불안을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는 불안장애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큰역할을 합니다. 불안이 지나치게 커서 일상 생활에 영향을 줄 상태가되면 불안 장애라고합니다.
불안 장애의 종류는 갑자기 심한 불안을 가지는 공황 장애, 사람들 앞에 나가는 것을 불안하게 느끼는 사회 불안 장애, 반복되는 일을하지 않으면 더 불안하다는 강박 장애,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일반 불안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 불안장애 원인과 대처방법은 어떻게할까요?
- 원인은 무엇일까?
a. 스트레스
개인차가 있지만 직장이나 학교, 전직활동, 질병, 사고, 임신, 결혼, 출산..등의 여러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고 불안을 느낄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불안을 더 키운다고 하네요.
b. 몸의 이상 심리적인 요인
여성인경우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이 몸에 이상을 만들어내고 이는 불면증이나 갑자기 땀이 많이나는 등 불안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남성인 경우 심리적인요인이 다소 있는데요.
사회생활에서의 공황장애가 한 예로 들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투명성과 확실하지 않은 일을 하고 있는 자신에게 나타나는 막연한 불안감[또는 일반 불안 장애]이 불안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c. 약물, 알코올, 카페인 등의 과잉 섭취
불안을 일으키는 약물 중에는 코르티고 스테로이드나 암페타민, 에페드린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의 과다 섭취도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불안의 대처법
a. 생활 습관의 개선
몸의 리듬이 흐트러지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몸의 균형을 맞춥시다. 알코올은 불안을 일시적으로 해소하지만, 과잉 섭취는 더욱 불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음은 삼가며 적당량 마셔 몸의 흐트러짐이 없도록 유의합시다.
b. 정신과 심리치료 병행
정신과나 심리치료를 하는 병원에 방문하는것도 좋습니다. 상담 및 각종 치료 등 보험 진료가 가능한 기관을 선정하고 의사와 치료 방침을 결정해도됩니다. 몸의 이상보다는 심리적 불안이 더크기 때문에 만약 의사와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느끼면, 다른 병원에 가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정신 질환의 치료는 주로 정신 요법과 약물 치료입니다.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다르므로 자신의 상태를 의사에게 제대로 파악 받아 상담 한 후 치료를 시작합시다. 여기까지 불안장애 원인과 대처법은 무었인지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