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은 뼈와 치아등 경조직을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이며, 근육의 흥분성을 억제하는등 도움을 줍니다. 임신 칼슘 이 두가지의 연관성은 태아에 있습니다.
태아가 성장하면서 엄마의 칼슘이나 기타 여러 성분들을 사용하며 이로 인해 엄마는 여러 성분 부족으로 인한 증상을 겪기 쉬운데요. 따라서 남편이 곁에서 지켜봐주고 도와줘야 안전한 출산과 몸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임신 칼슘 부족 원인과 대처법은 무엇인지 정리해봤습니다.
- 임신 전부터 칼슘 부족원인은 무엇일까?
신생아 몸에는 대략 20-30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은 임신 후기에 모체로부터 공급되어 축적됩니다. 칼슘 흡수율은 임신하지 않은 시기보다 임신한 후가 40%이상으로 상승합니다.
따라서 임신에서 수유까지 평소보다 많은 칼슘이 채워지므로 기본적으로 칼슘을 보통 이상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평소에 칼슘 하루섭취량에 도달하지 않는 여성은 의식적으로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 수유에 의한 칼슘 소비
아기의 영양은 모유에 의해 조달되고 있습니다. 생후 얼마되지 않은 아기는 하루에 100cc도 안되는 양을 섭취하지만 생후 반년정도 지나며 하루에 1L정도 마신다고 합니다. 모유의 칼슘농도는 약 250ml/L이며, 수유에 의해 매일 칼슘이 소모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해야겠죠.
- 임신 후 칼슘 부족의 대처법
a. 식생활 개선
칼슘은 유제품이나 생선 등에 포함된 동물성 칼슘이나 콩이나 야채에 들어있는 식물성 칼슘 2종류가 있으며, 모두 섭취하여 전체적인 밸런스가 유지되게합시다. 또한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돕는 작용이있는 영양소인데요. 유제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우유는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돕는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멸치, 보자기 치어, 두부, 낫토, 모로 헤이 야, 소송 채, 톳 등입니다. 비타민 D가 많은 음식은 연어, 꽁치, 말린 표고 버섯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은 견과류, 메밀, 현미 등입니다.
b. 적당한 운동
운동을 하면 체내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고 신진 대사가 높아집니다. 신진 대사에 관련된 골아 세포가 자극을 받으면 골량이 증가하고 혈액 중에 방출되는 칼슘량이 감소하여 튼튼한 뼈가 만들어지게됩니다. 또한 햇빛에 노출되면 피하에 비타민 D가 만들어져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여기까지 임신 칼슘 부족 원인과 대처법에 관하여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