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원인 및 체크, 대책과 해소법

 오늘은 불면증 원인과 진단은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대책과 해소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면증일까? 생각되는 체크와 진단은 간단한 질문에 판단하고 자연스레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사람 각자 증상도 다르고 불면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의 진단 및 치료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알아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결과적으로 조기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일이 많으며 무엇보다 정신적인 안정감에 연결됩니다.


- 불면증의 진단과 검사

 병원 따위의 의료 기관에 대해도 문진(또는 카운셀링)이 매우 중요한 판단 재료가 되는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느낌으로 잘 수 없는 것인지? 일상적으로 어떤 증상이 생기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고 상세하게 전하는 것이 의사가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중요합니다.


 불면증의 상담이나 치료를 위해서 병원 등의 의료 기관에서 진단을 받을 때에도 사전에 평소의 수면 시간이나 취침 전의 생활 패턴 따위를 간단한 일기로 메모해 두는 것만이라도 의사에도 전달하기 쉬우며 명확한 진단으로 연결됩니다.


a. 불면증의 전문적인 진단의 polygraph 검사


 병원 따위의 의료 기관에서는 불면증의 전문적인 진단 방법으로서 polygraph 검사라고 하는 일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olygraph 검사란 수면중의 뇌파 및 근전도 심전도 안구 운동 등을 측정하는 검사로 수면의 깊이 호흡수나 심박수의 변화 등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불면증 검사에서는 수면 시 호흡의 모습이나 코골기등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의 진단을 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 불면증 진단


 불면증의 가능성이 있을지? 없을지를 진단하기 위해서 간단한 체크 항목을 확인해봅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당하는 항목이 많을 정도 불면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주의점으로서 일반적으로 진술되고 있는 불면증의 요소를 바탕으로 만든 체크 항목이므로 어디까지나 참고 정도로 파악해 본격적인 불면증 검사 및 진단은 병원 의료 기관에 가서 알아봅시다.

a. 불면증 체크 

*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이 안정되지 않았다

* 이불자리에 들어가고 나서 잠이 잘 안 온다

* 취침중 몇번이나 깨어나는 날이 많다[또는 선잠이 많다]

* 좀 더 잘 생각이 있으나 빨리 깨어나 그 이상 잠을 잘 수 없다

* 잘 잤다고 하는 감각이나 숙면한 느낌이 들지 않는 날이 많다

* 일중에 졸음을 느끼는 것이 많아 의지가 일어나기 어렵다


- 불면증의 해소법


 우선 무엇보다도 환자분 개개인의 원인을 파악해 거기에 적합한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격적인 불면증이라고 진단되었을 경우에는 수면제를 사용하는 치료 방법도 있지만 물론 생활개선을 실시하거나 정신요법을 실시해 수면제는 이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환자분의 증상 등에 맞춘 개선책이 적용됩니다.


- 불면증이 되는 원인

 이 불면증 원인으로서는 잘 때의 환경이라고 생각되는 단순한 것으로부터 고민이나 걱정거리, 스트레스라고 하는 정신적인 요인, 병을 기인으로 하는 것, 생리적인 일을 원인으로 하는 것 등 다양합니다. 


 또한 원래 수면이라고 하는 것은 자율 신경의 기능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어 자율 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으로 수면과 각성의 리듬을 컨트롤 하는 체내시계가 붕괴되기 시작해 불면증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에 활동하는 생활 습관을 하는 사람이 많아진것도 불면증 환자분이 증가하고 있는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 위로가기